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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과제유형 설명
기본과제 전라북도 관련 연구 수행에 기본이 되는 DB구축, 모델개발, 종합실태조사 등 기초연구 성격의 연구 사업
기획과제 외부제안 또는 연구원 스스로 전북발전 방향을 기획하는 미래 지향적 성격의 연구 사업
정책과제 전라북도 도정 정책지원 및 연구원 기능상 필요한 연구 수행을 목적으로 연구원 자체개발 또는 전라북도 요청에 의해 수행하는 연구 사업
현안과제 전라북도 도정현안 대응 및 연구원 기능상 필요한 연구 중 긴급한 대응이 요구되는 과제로 단기에 수행하는 정책연구 사업
TFT 정부 정책 및 도정 주요 현안 대응을 위해 Task Force Team을 구성하여 수행하는 연구 사업
수탁(협약) 사업 중앙부처, 도․시․군 및 외부 학술기관과 용역계약에 의하여 수행하는 연구 사업
정책과제 전라북도 다문화가족 자녀의 생활세계 분석 및 지원방안 : 가정과 학교생활을 중심으로
  • 부서명
  • 여성정책연구소
  • 발행일
  • 2011
  • 연구책임
  • 박신규
  • 연구진
  • 조아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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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서 론
제1절 연구배경 및 내용
1. 연구배경 및 목적
2. 연구내용
제2절 연구방법
1. 연구방법
2. 연구절차

제2장 다문화가족 자녀에 관한 이론적 논의
제1절 다문화가족 자녀의 개념 및 범위
제2절 생활세계의 개념
1. 생활세계
2. 다문화가족 자녀의 생활세계 분석
제3절 선행연구 개관
1. 다문화가족 자녀의 생활실태 연구
2. 다문화가족 자녀의 교육실태 연구
3. 본 연구의 차별성과 한계

제3장 전라북도 다문화가족 자녀 현황 및 지원정책
제1절 전라북도 다문화가족 자녀 증가 현황
1. 전국 다문화가족 자녀 현황
2. 전라북도 다문화가족 자녀의 증가 현황
제2절 전라북도 다문화가족 자녀의 지원정책 현황
1. 중앙정부 정책 및 사업 현황
2. 전라북도 다문화가족 자녀 지원정책 및 사업 현황
3. 소결
제4장 전라북도 다문화가족 자녀의 생활세계에 대한 심층분석
제1절 조사개요
1. 심층면접 대상과 방법
2. 심층면접 내용
제2절 유치원급 자녀의 생활세계 분석
1. 유치원급 자녀의 가정생활
1) 아이의 언어 발달 걱정: 조기의 유아기관 입소 희망
2) 어머니 역할의 불안함, 아버지 고립된 위치
3) 유아기관과 외부지원의 혜택, 지원 서비스의 중복성
4) 부모-자녀 통합프로그램을 포함한 다양한 육아지원 요구
2. 유치원급 자녀의 학교생활
1) 전인적 발달 유사, 언어 발달 차이는 존재
2) 생활교육 실시와 연계교육 강조
3) 시범적 통합교육프로그램 운영과 언어발달 지원
4) 다문화가족의 지역편중 지원
3. 소결
제3절 초등학교급 자녀의 생활세계 분석
1. 초등학교급 자녀의 가정생활
1)‘가정’교육 부재: 지원의존
2) 형제위주의 가족관계: 부모와의 교류 부족
3) 엄마 나라 체험과 이중언어 학습 어려움
4) 방과 후 생활: 지역보호와 방치
2. 학교생활
1)‘다문화’자녀: 낙인과 부러움의 시선
2) 미술과 체육 흥미
3)‘우리들만’의 교실과 체험
4) 교사의‘다문화’교육에 관한 차이
3. 소결

제5장 결론 및 정책제언
제1절 연구결과 논의
제2절 정책제언
1. 정책의 기본방향
2. 정책추진과제
1) 부모-자녀 통합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보급
2) 글로벌 인재 양성지원 : 글로벌 해외체험 연수 할당 및 지원
3) 찾아가는 방문서비스 실용화
4) 다문화가족지원기금 조성
5) 지역형 다문화가족 교육지원 체계 수립
6) 시범 연계형 다문화 연구학교 지정 및 지원
7) 교사의 다문화교육 연수프로그램 내실화
8) 주5일제 수업에 따른 주말 다문화이해프로그램 운영


참고문헌 1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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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내용

❚ 연구배경
○ 1995년 이후 급증한 국제결혼가족의 자녀들이 취학연령에 진입하게 됨에 따라 다문화가족 자녀로 개념화되는 국제결혼 가족 자녀는 핵심적 관심사로 떠오름. 국제결혼가족을 포함한 다문화가족의 자녀들이 학교 급에 빠른 속도로 증가하면서 학교교육 등 각종 공식제도를 구성해왔던 기존 패러다임에 질문이 제기되고 대안을 모색해야 할 필요성이 대두됨.

 

○ 기존 연구는 자녀교육에 영향을 미치는 가족적 요인, 가족 외부와의 네트워크, 지역사회의 대응 역량, 다문화가족의 자녀교육에 관한 지배적 담론 등 구조적 요인을 적절히 파악하는데 한계를 나타냄. 

 

○ 현재 다문화가족 학생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초등학교에 재학 중인 다문화가족 자녀가 계속해서 상급학교로 진학함에 따라 나타날 학교구성원의 인구 통계적 변화 추이를 고려하여 중학교 및 고등학교급 다문화가족 자녀를 지원하기 위한 방안이 모색될 필요도 제기됨.

 

❚ 연구목적
○ 본 연구의 목적은 전라북도 다문화가족 자녀의 가정과 학교생활을 인간이 당연하게 여기며 살아가는, 일상적인 행위공간으로서의 ‘생활세계’라는 개념을 가져와 다문화가족 자녀교육에 미치는 다양한 요인들을 분석하고자 함.

 

○ 가족이 자녀의 인지적, 정서적, 사회적 발달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점에서 자녀교육의 핵심적 주체인 부모 자신이 재사회화, 재문화화의 과제에 직면해 있는 다문화가족은 자녀 교육에 대한 부모의 역할 수행 면에서 특수한 어려움에 직면할 가능성이 큼. 전라북도의 다문화가족과 자녀들이 교육의 차원에서 제기되는 문제점을 그들의 입장에서 구체적으로 고찰할 필요성이 제기됨. 또한 학교교육이 중요한 공식적 사회화 과정임을 주지 할 때, 다문화가족 자녀들이 적절한 교육을 받고 있는지, 이들의 교육환경은 어떠한 지에 대한 학교생활 실태 고찰이 필요함.

 

○ 궁극적으로 본 연구는 전라북도 다문화가족 자녀의 가정과 학교생활을 통한 생활세계 분석을 통해 지역적으로 다문화가족 자녀에 대한 현재 진행 중인 지원 정책을 파악하고, 이것을 토대로 다문화가족 자녀 특성 및 요구에 따른 맞춤형 지원방안과 정책과제를 제시하고자 함.


 

11PR21_11JU38_전라북도 다문화가족 자녀의 생활세계 분석 및 지원방안_박신규.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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