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구배경
○ 1995년 이후 급증한 국제결혼가족의 자녀들이 취학연령에 진입하게 됨에 따라 다문화가족 자녀로 개념화되는 국제결혼 가족 자녀는 핵심적 관심사로 떠오름. 국제결혼가족을 포함한 다문화가족의 자녀들이 학교 급에 빠른 속도로 증가하면서 학교교육 등 각종 공식제도를 구성해왔던 기존 패러다임에 질문이 제기되고 대안을 모색해야 할 필요성이 대두됨.
○ 기존 연구는 자녀교육에 영향을 미치는 가족적 요인, 가족 외부와의 네트워크, 지역사회의 대응 역량, 다문화가족의 자녀교육에 관한 지배적 담론 등 구조적 요인을 적절히 파악하는데 한계를 나타냄.
○ 현재 다문화가족 학생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초등학교에 재학 중인 다문화가족 자녀가 계속해서 상급학교로 진학함에 따라 나타날 학교구성원의 인구 통계적 변화 추이를 고려하여 중학교 및 고등학교급 다문화가족 자녀를 지원하기 위한 방안이 모색될 필요도 제기됨.
❚ 연구목적
○ 본 연구의 목적은 전라북도 다문화가족 자녀의 가정과 학교생활을 인간이 당연하게 여기며 살아가는, 일상적인 행위공간으로서의 ‘생활세계’라는 개념을 가져와 다문화가족 자녀교육에 미치는 다양한 요인들을 분석하고자 함.
○ 가족이 자녀의 인지적, 정서적, 사회적 발달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점에서 자녀교육의 핵심적 주체인 부모 자신이 재사회화, 재문화화의 과제에 직면해 있는 다문화가족은 자녀 교육에 대한 부모의 역할 수행 면에서 특수한 어려움에 직면할 가능성이 큼. 전라북도의 다문화가족과 자녀들이 교육의 차원에서 제기되는 문제점을 그들의 입장에서 구체적으로 고찰할 필요성이 제기됨. 또한 학교교육이 중요한 공식적 사회화 과정임을 주지 할 때, 다문화가족 자녀들이 적절한 교육을 받고 있는지, 이들의 교육환경은 어떠한 지에 대한 학교생활 실태 고찰이 필요함.
○ 궁극적으로 본 연구는 전라북도 다문화가족 자녀의 가정과 학교생활을 통한 생활세계 분석을 통해 지역적으로 다문화가족 자녀에 대한 현재 진행 중인 지원 정책을 파악하고, 이것을 토대로 다문화가족 자녀 특성 및 요구에 따른 맞춤형 지원방안과 정책과제를 제시하고자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