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구의 배경
○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는 MICE 산업은 서비스 산업의 새로운 성장동력 뿐만 아니라 회의관광(business tourism) 이라는 미래 관광산업 분야로 성장 중에 있음
○ MICE 산업의 개념과 범위는 국가별로 다르게 규정하기도 하나 일반적으로 Meeting(기업회의), Incentive Travel(기업주관 보상여행), Cenvention(국제회의), Exhibition(전시)를 유치하여 서비스를 제공하는 과정과 관련 시설을 통칭함
- 캐나다는 MC&IT(meeting, convention, incentive travel)로 호주는 Business event로 규정하고 있음(현대경제연구원, 2011)
○ MICE 산업은 서비스와 장치산업이 결합된 융합산업으로 연관 산업 간에 시너지 효과가 크고 일자리 창출에 기여가 높아 전 세계적으로 MICE 산업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음
- 특히, 아시아 지역은 최근 10년간(‘99~’08) 국제회의 수요시장이 85.4%로 크게 성장하였고, MICE 관련 시설규모 역시 빠르게 확대되고 있음
○ 정부는 2009년 MICE 산업을 신성장 동력산업의 하나로 선정하였으며, 새정부에서도 MICE 산업 육성 및 지원 방안이 강화될 것으로 예측됨
- MICE 산업 관련 법령․제도개선과 예산 등 육성․지원 방안모색 중이며, 특히 MICE 시설을 중심으로 복합단지 육성방안을 검토 중에 있음
○ 국내 지방자치단체에서도 지역발전을 목적으로 MICE 산업 육성 및 지원 방안을 강화하고 있어 지역간 MICE 산업의 경쟁이 심화될 것으로 예상됨
- 서울시, 부산시 등이 컨벤션시설과 관광호텔, 쇼핑시설 등을 연계한 복합화를 추진해왔으며, 경기도 등 많은 지자체에서 MICE 산업을 신성장동력 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한 조례제정 및 컨벤션 뷰로를 운영하고 있음
[그림] 국내 전시컨벤션센터 건립현황
○ 전라북도는 민선 5기 이후 MICE 산업을 지역의 중요 성장동력 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하여 전담부서(국제회의 담당, 컨벤션 담당)를 강화하였으나 MICE 산업 육성에 대한 구체적인 로드맵이 아직 설정되지 않은 상태임
○ 현재 전라북도 컨벤션 산업은 전주, 무주, 부안을 중심으로 성장하고 있는 추세이며, 2016년 전주전시컨벤션센터 개관을 기점으로 전시산업을 포함한 컨벤션산업의 규모가 크게 성장할 것으로 예측됨
- 2013년에 제15차 세계대표자 대회 및 수출상담회(‘35개국 450여명), 제14차 걸스카우트 국제야영대회(30개국 7,000여명) 등의 국제행사가 계획되어 있으며, 2015년 태권도 세계선수권 대회 유치 등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음
[그림] 연도별 국내 국제회의 개최현황 및 외국인 참가자 수(1999~2011)
○ 지식집약적인 MICE 산업의 특성상 관련 시설 및 소프트 인프라가 중요함에도 전라북도는 아직 이러한 기반이 미흡하여 집중적인 육성에 어려움이 있음
- 서울, 부산, 경기도 등 MICE 산업 선도지역이 추진하고 있는 전략으로 MICE 산업의 육성을 추진하기에는 道가 가지고 있는 여건에 많은 한계점이 있기 때문에 전라북도만의 MICE 산업 육성전략 수립이 필요함
○ 전라북도 MICE 산업을 육성하기 위해서는 현재 전라북도의 MICE 산업 육성여건을 진단하고, 중단기적으로 MICE 산업을 육성하기 위한 특성화된 전략수립과 체계적, 종합적인 정책추진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음
❚ 연구의 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전라북도 성장동력산업으로 MICE 산업을 육성하기 위한 종합적인 발전전략과 추진계획을 수립하는데 있음
○ 전라북도 MICE 산업의 현황진단과 여건분석을 통해 MICE 산업의 중장기 발전방향을 설정하고, MICE 산업의 현실적․단계적 육성을 위한 중단기 정책방향을 제시하고자 함
○ 특히, 전라북도 MICE산업을 활성화시키기 위해 전북도가 어떠한 역할을 해야 하는지를 중심으로 세부 추진과제를 도출하고자 함
❚ 연구관리 코드 : 13JU24
13PR18_13JU24_전라북도 MICE산업 육성전략_정명희.pdf
조회수 187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