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연구보고서
과제유형 설명
기본과제 전라북도 관련 연구 수행에 기본이 되는 DB구축, 모델개발, 종합실태조사 등 기초연구 성격의 연구 사업
기획과제 외부제안 또는 연구원 스스로 전북발전 방향을 기획하는 미래 지향적 성격의 연구 사업
정책과제 전라북도 도정 정책지원 및 연구원 기능상 필요한 연구 수행을 목적으로 연구원 자체개발 또는 전라북도 요청에 의해 수행하는 연구 사업
현안과제 전라북도 도정현안 대응 및 연구원 기능상 필요한 연구 중 긴급한 대응이 요구되는 과제로 단기에 수행하는 정책연구 사업
TFT 정부 정책 및 도정 주요 현안 대응을 위해 Task Force Team을 구성하여 수행하는 연구 사업
수탁(협약) 사업 중앙부처, 도․시․군 및 외부 학술기관과 용역계약에 의하여 수행하는 연구 사업
협약과제 새만금지역 관광객 유치전략
  • 부서명
  • 지역발전정책연구소
  • 발행일
  • 2012
  • 연구책임
  • 정명희
  • 연구진
  • 성기만 김광국
목차보기
목차보기
Ⅰ. 연구의 개요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 연구의 범위
3. 연구의 수립방법

Ⅱ. 제반여건 분석
1. 새만금 관광객 현황
2. 새만금 관광개발계획 현황
3. 새만금 관광마케팅계획 현황
4. 새만금 주변 시ㆍ군 관광관련 주요계획 현황
5. 여건 종합분석

Ⅲ. 새만금 관광에 대한 인식분석
1. 일반국민 인식조사
2 새만금 방조제 관광객 의견조사
3. 전문가 의견조사
4. 전문가 자문
5. 종합분석 및 핵심과제

Ⅳ. 관광마케팅 기본구상
1. 새만금지역 관광객 유치전략 기본방향
2. 부문별 세부계획

Ⅴ. 사업추진계획
1. 단계별 사업추진계획 및 추진주체
2. 사업별 투자계획

부록 1. 관광객 의견조사표
부록 2. 전문가 심층인터뷰조사표
부록 3. 새만금 주변 시ㆍ군 관광관련 세부사업계획
닫기
주요내용

연구의 배경


❚ 새만금 관광객 감소에 대응하기 위한 단기 실행계획 수립 필요
○ 새만금 방조제 개통이후 2010년 새만금 지역 관광객이 1,000만명에 육박하는 것으로 집계되었으나, 2011년 하반기부터 방문객 감소추세가 나타남


○ 방조제 개통으로 인한 새만금 지역의 관광객 증가가 단기적 현상이 아니라 지속성을 가질 수 있도록 근본적인 관광객 유치전략 수립 필요성이 대두됨

 

❚ 새만금 관광마케팅에 대한 종합적 접근 필요성 대두
○ 2011년 문화체육관광부의 새만금 관광단지 개발기본계획이 수립을 기점으로 장기적인 측면에서 새만금 지역의 관광개발에 대한 큰 그림은 완성단계에 있으나, 단기적인 관광객 유치전략은 상대적으로 미흡함


○ 군산, 김제, 부안 등 인접 자치단체와 전라북도, 한국농어촌공사 등이 독자적으로 관광객 유치정책을 실행하고 있으나, 효과적인 결과를 도출하기 위해서는 종합적인 관점에서 이를 점검하고 체계화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음

 

❚ 새만금에 대한 국민적 관심제고와 관광매력성 제고방안 모색 필요
○ 새만금방조제 개통 2년이 지난 시점에서 여수세계박람회, 평창동계올림픽 등 메가이벤트에 의해 국민적 관심이 낮아지고 있어 대응방안 모색이 필요함


○ 지자체간 관광객 유치경쟁이 심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새만금의 차별화된 관광매력성 제고 및 관광정책과의 연계방안에 대한 정책적 관심이 요구됨

 

연구의 목적


○ 새만금지역 관광객 유치를 위한 세부과제를 도출하고, 과제해결을 위한 유관기관별 협력방안 및 정책적 추진방안을 모색하는데 연구목적이 있음

 

 

❚ 협약기관 : 국무총리실 새만금추진기획단 (12HY06)


※ 본 보고서는 용역연구과제로 원문의 공개권한은 발주처에 있습니다.

조회수 14450
첨부파일
연구배경.jpg 다운로드 수 : 2203
개인정보처리방침 홈페이지 이용약관
통합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