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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과제유형 설명
기본과제 전라북도 관련 연구 수행에 기본이 되는 DB구축, 모델개발, 종합실태조사 등 기초연구 성격의 연구 사업
기획과제 외부제안 또는 연구원 스스로 전북발전 방향을 기획하는 미래 지향적 성격의 연구 사업
정책과제 전라북도 도정 정책지원 및 연구원 기능상 필요한 연구 수행을 목적으로 연구원 자체개발 또는 전라북도 요청에 의해 수행하는 연구 사업
현안과제 전라북도 도정현안 대응 및 연구원 기능상 필요한 연구 중 긴급한 대응이 요구되는 과제로 단기에 수행하는 정책연구 사업
TFT 정부 정책 및 도정 주요 현안 대응을 위해 Task Force Team을 구성하여 수행하는 연구 사업
수탁(협약) 사업 중앙부처, 도․시․군 및 외부 학술기관과 용역계약에 의하여 수행하는 연구 사업
수탁과제 전북 유통산업 실태조사 및 상생협력방안
  • 부서명
  • 산업경제연구부
  • 발행일
  • 2013
  • 연구책임
  • 이강진
  • 연구진
  • 김수은 유수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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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과업의 개요

제2장 유통산업의 전반적 현황

제3장 전북 대형유통기업 및 중소유통기업의 실태분석

제4장 대형유통기업이 지역상권에 미치는 영향

제5장 유통산업 상생협력의 현황과 정책

제6장 전북 유통산업 상생협력 방안

제7장 정책적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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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내용

❚ 과업의 배경

 

❚ 대형유통업체의 진출에 따른 전통시장과 골목시장의 위기


○ 유통시장 개방이후 대형마트 및 SSM의 대형유통업체의 진출
- 유통시장 개방 후 전북지역에 대형마트 및 SSM이 진출함에 따라 전통시장 및 골목상권의 사업영역과 수요기반이 크게 잠식되어있는 상태

 

○ 대기업 중심의 유통산업구조로 재편
- 전북지역에 대형마트 및 SSM이 영업을 확장함에 따라 대기업 중심의 구조개편, 대기업이 시장지배력 강화로 인해 중소유통업체의 경영환경 악화와 중소유통업의 침체가 가속화 되고 있는 상황

 

❚ 상생을 통한 윈윈전략 마련 필요

○ 전북지역 대형마트 및 SSM과 중소유통업체의 상생협력 필요
- 대형마트 및 SSM과 중소유통업체의 관계가 갈등구조로 변함
- 대형마트 및 SSM과 중소유통업체가 갈등이 아닌 상생을 통한 윈-윈 전략을 마련할 필요성이 있다는 분위기가 무르익음


❚ 과업의 필요성


○ 유통업체에 대한 전반적인 현황분석 부재
- 도내 대중소 유통기업의 전반적인 경영환경 실태, 대형유통기업이 지역상권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분석이 되어있지 않음

 

○ 도민의 소비성향에 대한 현황분석 부재
- 유통업체의 진출이 도내 소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분석이 없음

 

○ 갈등구조 최소화 하는 상생협력 방안 모색 필요
- 중소 상공인과 대형기업간의 갈등을 최소화 하고 상호 발전할 수 있는 상생협력 방안 모색 필요성 제기

 

❚ 과업의 목적


○ 유통업의 지역경제 활용방안 마련
- 전북지역에 진출한 대형 유통기업의 지역기여 방안 도출
-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유통 대기업의 역할 정립

 

○ 유통기업 간 상생협력 방안 마련
- 대중소 유통기업 상생협력을 위한 체계적인 정책대안 마련
- 상생협력을 위한 구체적인 실행방안 마련

 

❚ 연구발주기관 : 전라북도 민생경제과 (12SU14)


※ 본 보고서는 용역연구과제로 원문의 공개권한은 발주처에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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