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연구보고서
과제유형 설명
기본과제 전라북도 관련 연구 수행에 기본이 되는 DB구축, 모델개발, 종합실태조사 등 기초연구 성격의 연구 사업
기획과제 외부제안 또는 연구원 스스로 전북발전 방향을 기획하는 미래 지향적 성격의 연구 사업
정책과제 전라북도 도정 정책지원 및 연구원 기능상 필요한 연구 수행을 목적으로 연구원 자체개발 또는 전라북도 요청에 의해 수행하는 연구 사업
현안과제 전라북도 도정현안 대응 및 연구원 기능상 필요한 연구 중 긴급한 대응이 요구되는 과제로 단기에 수행하는 정책연구 사업
TFT 정부 정책 및 도정 주요 현안 대응을 위해 Task Force Team을 구성하여 수행하는 연구 사업
수탁(협약) 사업 중앙부처, 도․시․군 및 외부 학술기관과 용역계약에 의하여 수행하는 연구 사업
목차보기
목차보기
I. 서론
1. 컨설팅의 필요성 및 목적
2. 마을기업 컨설팅 절차 및 내용
2.1. 마을기업 컨설팅 절차
2.2. 마을기업 컨설팅 내용
3. 컨설팅 수행체계
4. 보고서의 구성
II. 지역공동체사업의 현황과 주요 쟁점
1. 지역공동체사업 현황
2. 지역공동체사업 성공의 논리
3. 지역공동체사업의 사회적·인적자본 관련 주요 논쟁
3.1. 경제개발 vs. 사회개발
3.2. 파트너십 문제
3.3. 평가문제
4. 지역공동체사업 추진 시사점
III. 전라북도 마을기업 현황
1. 마을기업 현황분석 개요
2. 마을기업의 특성
2.1. 마을기업 유형
2.2. 활용자원
2.3. 조직형태
2.4. 주 고객 위치
2.5. 주경쟁자 위치
2.6. 주 판매방식
2.7. 자원봉사자
2.8. 협력체결 여부
2.9. 창업에 대한 교육 여부
2.10. 사업체의 체계적 관리 정도
3. 마을기업 준비도
3.1. 마을기업 준비도 개요
3.2. 마을기업사업 준비도 분석결과
4. 마을기업 사업수행의 문제점 및 컨설팅요구도
4.1. 개요
4.2. 조사결과
IV. 집단면접조사 결과
1. 개요
2. 브레인라이팅 결과
2.1. 브레인라이팅 진행 과정
2.2. 브레인라이팅 주요 결과
2.3. A그룹 주요 결과(마을기업, 컨설턴트)
3. 전문가조사 결과
V. 마을기업컨설팅 만족도
1. 개요
2. 마을기업컨설팅 만족도 분석결과
2.1. 자료조사방법
2.2. 전체 만족도
2.3. 부문별 만족도
2.4. 컨설팅 내용별 만족도
2.5. 향후 컨설팅 방향
VI. 결론 및 제언
1. 주요 연구결과 및 시사점
1.1. 마을기업사업 주요 논쟁
1.2. 마을기업 현황분석 시사점
1.3. 집단면접조사 시사점
1.4. 마을기업컨설팅 만족도분석 시사점
1.5. 시사점 요약
2. 전라북도 마을기업 활성화 방안
참 고 문 헌
부록
닫기
PDF DOWNLOAD
목차보기
목차보기
제1장 계획의 개요
제1절 계획의 배경 및 목적
제2절 계획의 주요내용

제2장 기후변화 현황 및 전망
제1절 전라북도 일반현황
제2절 전라북도 기후변화 현황
제3절 전라북도 기후변화 전망

제3장 기후변화 영향 및 취약성 분석
제1절 기후변화 영향 및 취약성 분석 방법
제2절 건 강
제3절 재난 재해
제4절 농 업
제5절 산 림
제6절 해양/수산업
제7절 물 관 리
제8절 생 태 계

제4장 기후변화 적응대책 비전 및 방향설정
제1절 기후변화 적응 인식 현황
제2절 비전 및 분야별 방향설정
제3절 기후변화 적응 우선순위 선정

제5장 기후변화 적응대책 세부시행계획

제6장 과제추진 전략
제1절 과제추진체계
제2절 재정계획
제3절 정책제언

부록 (별책)
부록 Ⅰ. 선행연구 및 사례고찰
부록 Ⅱ. CCGIS 기부변화 취약성 분석
부록 Ⅲ. 전라북도 생태계 현황 문헌조사
부록 Ⅳ. 설문조사 양식
닫기
목차보기
목차보기
제1장 서 론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제2장 국립공원 지정 및 해제실태와 정부정책
제1절 국립공원 지정근거법 및 지정실태
제2절 국립공원 관련 정부정책 동향

제3장 개발잠재력 분석 및 활용방안
제1절 개발잠재력 분석
제2절 국립공원 해제지역 활용방안

제4장 결론 및 정책적 제언
제1절 결 론
제2절 정책적 제언

참고문헌
닫기
PDF DOWNLOAD
목차보기
목차보기
제1장 서 론
제1절 연구배경
제2절 연구목적
제3절 연구방법

제2장 지역브랜드와 공연예술
제1절 지역브랜드의 개념과 역할
제2절 지역브랜드공연의 특성
제3절 지역브랜드공연의 유형

제3장 전라북도 브랜드공연의 필요성
제1절 글로벌문화콘텐츠산업 측면에서의 필요성
제2절 공연관광 측면에서의 필요성
제3절 경제적 효과 측면에서의 필요성

제4장 전북도민·공연관계자 의견조사 및 지역브랜드공연 사례조사
제1절 전라북도민 의견조사
제2절 전라북도 공연예술 관계자 의견조사
제3절 지역브랜드공연 사례조사

제5장 전라북도 브랜드공연 추진전략
제1절 기존 브랜드공연 활용과 신규 브랜드공연 제작 병행
제2절 공연제작의 목적별 이원화 전략
제3절 중소규모에서 대규모로의 단계별 전략
제4절 민간제작시스템 도입 및 추진기구 구성
제5절 종합계획 수립 및 공연제작 병행

참 고 문 헌
닫기
PDF DOWNLOAD
목차보기
목차보기
제1장 서론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제2절 연구의 내용 및 방법

제2장 창조지역 개요 및 정책
제1절 창조지역에 대한 이론적 접근
제2절 정부의 창조지역 정책

제3장 창조지역 사례 분석
제1절 국내 사례
제2절 국외 사례
제3절 시사점

제4장 전북의 창조지역 사업 발굴
제1절 전북의 창조지역사업화 여건분석
제2절 1차 창조지역사업 발굴
제3절 발굴사업의 수정․보완
제4절 최종 창조지역사업 확정

제5장 결론 및 정책제언
제1절 결론
제2절 정책제언
닫기
PDF DOWNLOAD
목차보기
목차보기
제1장 서 론
제1절 연구배경 및 연구목적
제2절 연구범위 및 연구방법

제2장 장소브랜딩과 관광브랜드
제1절 장소브랜딩의 개념 및 효용성
제2절 관광브랜드의 개념 및 선행연구

제3장 관광브랜드 개발사례
제1절 국내외 주요 관광브랜드 개발사례
제2절 전라북도 관광브랜드 개발 사례
제3절 시사점

제4장 전라북도 관광브랜드 개발방향
제1절 전라북도 관광브랜드 개발방향 설정과정
제2절 전북관광에 대한 국민인식조사
제3절 경쟁지자체 분석
제4절 전라북도 관광브랜딩 실행전략 수립방안

제5장 요약 및 정책제언
제1절 요약 및 정책제언
닫기
목차보기
목차보기
제1장 서 론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
제2절 연구의 내용 및 방법

제2장 창업현황 및 창업지원 정책동향
제1절 창업현황
제2절 창업지원정책
제3절 전라북도의 창업지원정책 현황

제3장 창업교육 수료생 현황 분석
제1절 “희망을 빌려드립니다”창업교육자 현황
제2절 성공창업자 인터뷰
제3절 설문조사 분석결과

제4장 “희망을 빌려드립니다”창업교육후 지속경영을 위한 관리방안
제1절 희망창업 교육수료생의 창업률 제고방안
제2절 창업자 애로사항 및 창업성공 장애요인
제3절 창업후 지속경영을 위한 경영관리방안

제5장 결 론

참고문헌

부록(성공창업자 인터뷰 주요내용)
닫기
PDF DOWNLOAD
목차보기
목차보기
제1장 서 론
제1절 연구배경 및 필요성
제2절 연구목적 및 내용

제2장 사회여건 및 관련연구 분석
제1장 사회여건 분석
제2장 관련연구 분석
제3장 관련사례 분석

제3장 애그로 메디컬 기반의 개념과 요소
제1장 애그로 메디컬 기반의 개념
제2장 애그로 메디컬 기반의 구성요소

제4장 애그로 메디컬 클러스터 구성요소별 기본구상
제1장 애그로 메디컬 R&D 컴플렉스
제2장 애그로 메디컬 힐링 컴플렉스
제3장 애그로 메디컬 푸드 생산단지
제4장 애그로 메디컬 리조트

제5장 요약 및 정책제언
제1장 연구요약
제2장 정책제언

참고자료

부 록
닫기
PDF DOWNLOAD
목차보기
목차보기
제 1 장 연 구 의 개 요
제 1 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제 2 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제 3 절 연구의 체계

제 2장 한 미 FTA 및 국 내 외 식 품 가 공 산 업 현 황
제1절 FTA 개요
제2절 한미 FTA 추진과정 및 내용
제3절 국내외 식품가공산업 현황
제4절 요약 및 시사점

제 3장 한 미 FTA가 전 북 식 품 가 공 산 업 에 미 치 는 영 향
제 1 절 우리나라 식품산업 수출입 구조
제 2 절 전라북도 식품산업 수출입 구조
제 3 절 전라북도 식품가공산업 수출경쟁력
제 4 절 요 약

제 4장 전 라 북 도 식 품 가 공 산 업 경 쟁 력 강 화 방 안
제1절 한미 FTA에 따른 전라북도 식품가공산업 SWOT 분석
제2절 대미 먹거리 수출 전략 및 유망 품목(KITA, 2011)
제3절 식품산업진흥 기본계획(농림수산식품부, 2011)
제4절 한미 FTA 대응을 위한 정책방향

제 5 장 연 구 종 합 및 정 책 제 언
제 1 절 연구종합
제 2 절 정책 제언
닫기
PDF DOWNLOAD
개인정보처리방침 홈페이지 이용약관
통합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