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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과제유형 설명
기본과제 전라북도 관련 연구 수행에 기본이 되는 DB구축, 모델개발, 종합실태조사 등 기초연구 성격의 연구 사업
기획과제 외부제안 또는 연구원 스스로 전북발전 방향을 기획하는 미래 지향적 성격의 연구 사업
정책과제 전라북도 도정 정책지원 및 연구원 기능상 필요한 연구 수행을 목적으로 연구원 자체개발 또는 전라북도 요청에 의해 수행하는 연구 사업
현안과제 전라북도 도정현안 대응 및 연구원 기능상 필요한 연구 중 긴급한 대응이 요구되는 과제로 단기에 수행하는 정책연구 사업
TFT 정부 정책 및 도정 주요 현안 대응을 위해 Task Force Team을 구성하여 수행하는 연구 사업
수탁(협약) 사업 중앙부처, 도․시․군 및 외부 학술기관과 용역계약에 의하여 수행하는 연구 사업
정책과제 전라북도 동부권 특별회계 운영방안 연구
  • 부서명
  • 새만금지역개발연구부
  • 발행일
  • 2010
  • 연구책임
  • 이성재
  • 연구진
  • 김미희 박서린
목차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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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장 서 론
제1장 서론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3
가. 연구의 배경 3
나. 연구의 목적 4

2. 연구의 내용 및 체계 5
가. 연구의 내용 5
나. 연구의 체계 6

제2장 동부권특별회계 필요성 및 위상
1. 동부권특별회계 필요성 및 목적 9
가. 동부권 성장잠재력 극대화 9
나. 도비지원 격차 완화를 통한 특화발전 지원 11

2. 동부권특별회계 위상 12
가. 동부권 개발사업 추진 경위 12
나. 동부권특별회계 설치에 따른 사업추진 변화 13

제3장 특별회계 사례 검토
1. EU의 지역정책 지원기금 23

2. 국내 특별회계 운영사례 29
가. 충청북도 지역균형발전 특별회계 30
나. 충청남도 지역균형발전 특별회계 33

3. 시사점 36

제4장 동부권특별회계 설치 및 운영방안
1. 특별회계 세출대상 41
가. 특별회계 운영을 위한 기본전제 41
나. 특별회계 지원을 위한 방향설정 42
다. 관광․식품 지원을 위한 세부 고려사항 44
라. 특별회계 예산의 활용체계 46

2. 특별회계 재원규모 48
가. 동부권 세입구조와 도비지원 현황 48
나. 동부권 특별회계 규모 추정 51

3. 특별회계 재원확보 55
가. 일반회계 세입구조 검토 55
나. 광역․지역발전특별회계 세입구조 검토 56
다. 특별회계 세입재원 57

4. 특별회계 재원배분 59
가. 기존 배분방식의 검토 59
나. 배분모형 유형 및 산정 60

5. 성과시스템 운영 방안 66
가. 기본방향 66
나. 운영방향 66

제5장 결론 및 정책제언
1. 결론 71
2. 정책제언 75

부록 : 전라북도 시군의 발전지수 분석
1. 발전지수 지표 검토 및 선정 79
2. 시군별 발전지수 분석 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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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내용
❚ 연구의 배경

❚ 외적 배경

○ 전라북도 동부권 발전을 위해 2009년 12월 동부권균형개발사업이 수정․확정(79개→24개)되었으며, 사업추진을 위한 안정적 재정 지원의 의미로 동부권특별회계 설치․운영이 민선5기 도정의 100대과제(΄10.7월)에 포함됨
 - 관광․식품으로 동부권을 특화 개발하기 위해 ΄10년 하반기 ΄동부권 균형발전을 위한 지원 조례΄를 개정하고 특별회계 운영을 위한 제도 마련
 - 향후 10년(΄11년~΄20년)간 ΄11년 200억원, ΄12년 이후 300억원 규모로 총  3,000억원 규모의 특별회계예산 지원

○ 동부권특별회계의 합리적 운영 및 예산의 효율성을 제고 등을 고려할 때, 예산규모, 세입재원, 세출대상, 재원배분 등 세부적인 사항에 대한 논의가 필요한 시점임

○ 또한, 대내외적인 지역발전 정책 패러다임이 국가균형발전정책에서 지역특화발전으로 전환되면서 지역의 성장잠재력이 풍부한 자원을 활용한 지역발전의 특화모델이 요구되고 있음

○ 특히, 동부권에 분포하고 있는 다양한 성장잠재력 기반의 부존자원들을 대상으로 선택과 집중을 통해 국가차원의 경쟁력 있는 자원으로 발전시키는 전략이 필요한 시기임

❚ 내적 배경

○ 전라북도 동부권은 사람과 자본이 부족하여 인구유출이 심화되고 지역경제가 침체되는 악순환이 지속적으로 반복되고 있음
 - 도내 동부권은 인구감소 및 고령화 가속 → 산업쇠퇴와 농가소득 수준의 상대적 저하 → 생활여건의 악화 및 지역경제 침제 현상이 악순환 되고 있음

○ 또한, 동부권은 도내 타 지역에 비해 발전수준이 낮고 발전격차가 확대됨에 따라 상대적 박탈감이 증가하고 있음
 - ΄08년 기준 도내 14개 시군 중 시 지역에서는 남원시의 발전지수가 가장 낮고, 군 지역에서는 진안군, 무주군, 장수군, 임실군, 순창군의 발전지수가 가장 낮음
 - 동부권(6시군)과 비동부권(8시군)의 평균 발전 지수는 각각 -4.853, 3.639로 상대적 격차가 매우 심함

○ 중장기적으로는 지역의 자원과 자본을 중심으로 발전수준이 낮은 기초자치단체가 주도하는 내생적 성장모델이 필요하나, 초기에는 국가예산 및 도의 지원 등 외생적 수요의 활용이 불가피함

❚ 연구의 목적

○ ΄동부권 균형발전을 위한 지원 조례΄에 근거해 설치 될 동부권특별회계의 효율적 운영방안을 제시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세부 목적을 중심으로 연구 진행

○ 첫째, 특별회계의 예산 규모와 세입재원 검토를 통한 재원확보 방안 제시
 - 특별회계 예산 규모(200~300억원)의 논리적 근거를 제시하고, 세입재원 검토를 통한 특별회계 예산 확보 방안 제시

○ 둘째, 특별회계 예산의 동부권 6개 시군에 따른 재원배분 방안 제시
 - ΄11년 200억원, ΄12년 이후 300억원을 고려하여 동부권 6개 시군의 발전지수, 인구 등에 기반한 재원배분 방안 제시

○ 셋째, 특별회계 예산이 집행 될 세출 대상 분야 또는 사업유형의 검토
 - 동부권 지역의 특화발전을 도모하고 예산의 실효성을 제고시키기 위한 가이드라인 및 특별회계 대상 분야를 검토

❚ 연구관리 코드 : 10JU32


10JU32_전라북도 동부권특별회계 운영방안 연구_이성재.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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