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이슈브리핑
기본과제 전북혁신도시 교통여건, 이대로 좋은가?
  • 부서명
  • 연구본부
  • 발행일
  • 연구책임
  • 연구진
  • 김상엽 부연구위원
목차보기
목차보기
1. 전북 혁신도시 교통여건, 이대로 좋은가?

2. 예상되는 교통문제, 그 원인은?
1) 전북 혁신도시 교통수요 전망
2) 전북 혁신도시 도로공급 계획
3) 전북 혁신도시 교통여건 문제점 분석
4) 타 혁신도시 교통여건과 비교 분석
5) 소결

3. 전북 혁신도시 교통 개선(안) 마련
1) 전북 혁신도시 혼잡예상구간 개선(안) 마련
2) 개선(안)별 효과 비교
3) 소결

4. 사업 추진을 위한 정책 제언
1) 혁특법에 근거한 추가 도로 투자 건의
2) 도시부 혼잡도로 개선사업 포함 시행
3) 결론
닫기
PDF DOWNLOAD
92
주요내용

혁신도시 접근성 제고 및 원활한 교통 소통을 위한 제언


올 12월까지 12개의 공공기관이 이전 예정인 전북 혁신도시는 충분한 주거공간과 다양한 혜택으로 주민이주를 유도하는 등 혁신도시 정주여건 조성사업이 현재 순조롭게 진행 중이다.

 

이렇게 조성되는 전북 혁신도시에는 3만명이 입주하게 되며, 전주시 서부생활권과 활발한 업무, 쇼핑, 통학 등 많은 통행 수요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혁신도시와 서부생활권 간의 도로 교통망 분석을 통해 향후, 발생 가능한 교통문제에 대한 면밀한 분석이 필요하다.

 

특히, 전주시 서부생활권의 급격한 인구 증가, 본격적인 공공기관 이전에 따른 업무 통행량 증가, 추진 예정인 도시개발계획 등으로 통행량의 급증이 예상되지만, 현재 동서축 도로 공급계획은 미비한 실정이다.

 

이에 전북발전연구원(원장 김경섭) 새만금․지역개발연구부 김상엽박사는 이슈브리핑(제92호)을 통해 향후, 전북 혁신도시에 예상되는 교통문제와 그 원인 그리고 전북혁신도시 교통 개선(안) 마련을 위한 정책을 제언하였다.

 

보고서에 따르면 앞으로 효자 4동의 급격한 인구 증가(2031년 50,158명 예상)와 혁신도시 주변의 업무 통행량 증가 그리고 도시개발계획에 따라 약 172,000trip정도의 통행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내다보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주진입도로 공급은 효자로 확장 계획만 존재하며, 현재에도 극심한 교통혼잡을 격고 있는 혁신도시 주진입도로인 지방도 716호선을 포함하여 혁신도시와 전주시 서부생활권을 연결하는 동서축 도로의 소통 서비스 수준은 매우 열악한 것으로 분석하였다.

 

김 박사는 이를 위해 지방도 716호선 축을 광범위하게 개선해 주는 광역적 연계 네트워크 개선이나 전북 혁신도시와 전주 서부생활권을 연결하는 도심 내 네트워크 개선을 위한 검토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 우선적으로 전주시에서 추진 중인 효자로 확장공사가 조속히 시행되어야 하며, 동서축을 중심으로 도로 확장 및 신설 등이 필요하다고 제안하였다.

 

하지만 도로 신설(안)인 황방산 터널이 시행될 경우, 전주시와의 접속부분인 서곡교 및 유연로는 현재보다 교통소통문제가 심각해질 우려가 있기 때문에 환경 및 지역 정서적 측면과 교통망 연계측면을 고려한 효율적인 추가 대안 마련이 필요하다고도 하였다.

 

이를 위하여 첫째, 사업추진의 시급성과 전라북도의 낮은 재정자립도에 대응하기 위한 조속한 사업추진 방안을 모색해야 하며 둘째, 혁신도시 기반시설의 설치비용은 혁특법에 근거하여 전액 국비로 설치되고 있으므로 광주·전남 및 강원 원주시 등 도로 소통 서비스 수준이 열악한 타 지자체와 연합하여 혁신도시 진입도로 신설에 대한 국비지원을 건의하고 지역 정치권 및 유관기관과 협조체계구축을 통한 공론화가 요구되고 셋째, 도시부 혼잡도로 개선사업 시행이라는 국가정책에 탑승하여 조속한 사업시행방안을 적극적으로 검토하고, 꾸준히 정부에 투자 필요성을 건의하고 설득하는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해 변화되고 있는 국가 SOC 투자방침에 맞추어 전주시 연담도시권 혼잡도로 개선방안을 미리 설정하여 선제적으로 대응할 필요가 있다고 제안하였다.

 


 

 

 

 

 

 

조회수 11307
개인정보처리방침 홈페이지 이용약관
통합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