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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슈브리핑
기본과제 전라북도 로컬푸드 활성화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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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발행일
  • 연구책임
  • 연구진
  • 이민수 연구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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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로컬푸드란?
1. 로컬푸드의 다양한 정의
2. 외국의 로컬푸드 사례
3. 국내 로컬푸드 사례

II. 왜 로컬푸드인가?
1. 로컬푸드는 지역의 일자리와 소득증가에 기여
2. 환경을 보호하는 로컬푸드
3. 그 외 로컬푸드의 효과들

III. 전라북도 중소농 육성 핵심정책, 로컬푸드
1. 전북 농업 현황: 농가소득은 증가했지만 양극화는 더 심화
2. 전라북도 농정 방향 : 로컬푸드를 중소농 육성 핵심 정책으로 추진해야

IV. 전북 로컬푸드 어떻게 활성화할 것인가?
1. 소비자 설문 결과
2. 외국의 로컬푸드 활성화 정도
3. 국내 로컬푸드 미활성화 이유 : 생산과 소비의 불일치(Mismatch)
4. 전북 로컬푸드 활성화를 위한 단계적 발전방향

V. 전라북도 로컬푸드 발전비전 및 전략
1. 전북 로컬푸드 발전비전과 4대 전략
2. 전북 로컬푸드 전략1 : 시장활성화
3. 전북 로컬푸드 전략2 : 생산자 조직화
4. 전북 로컬푸드 전략3 : 가공·유통활성화
5. 전북 로컬푸드 전략4 : 통합운영체계 구축
6. 사업추진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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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내용

당일 생산한 신선한 농산물을 지역내 직매장이나 꾸러미 등을 통해 판매하는 “로컬푸드(Local Food)"에 대한 생산자와 소비자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로컬푸드는 농장에서 식탁까지의 거리를 최대한 줄여 지역경제와 환경을 살리고,  건강을 지키기 위해 지역에서 생산된 농산물을 그 지역에서 소비하는 것을 말한다.

 

로컬푸드는 지역농산물에 대한 소비증가로 농가소득 증대와 일자리 창출에 직접적으로 기여하며, 식품의 생산에서 소비까지의 이동거리를 줄여 농식품 수송에 따른 온실가스의 배출 감소로 지역의 환경을 보호한다. 이와 함께 소비자와 생산자가 직접 만나기 때문에 신뢰를 바탕으로 한 농식품 거래가 이루어진다. 이처럼 로컬푸드는 지역의 경제․환경․사회적 측면에서 많은 긍정적 효과를 가져다 준다.

 

이에 전북발전연구원(원장 김경섭) 농업농촌연구부 이민수 박사는 로컬푸드를 전라북도 중소농 육성의 핵심정책으로 육성하고, 전라북도 로컬푸드 발전비전 및 전략을 제안하였다.

 

이민수 박사는 2000년대 전라북도 농업현황을 살펴본 결과, 전라북도는 고부가 농산업구조 개편정책이 지속되면서 농가소득 성장률은 전국평균에 비해 3배 이상 높았지만, 농가간 양극화는 타 지역에 비해 오히려 심화되었다고 주장했다.

 

따라서 성과를 나타내고 있는 고부가 농산업 구조 개편 정책은 계속 추진하되, 중소농의 농업소득을 안정적으로 확보할 수 있는 로컬푸드 정책의 추진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리고 현재 1천 만원 대에 몰려있는 다수의 중소농가 소득을 3천 만원 대로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로컬푸드체계를 구축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한 정책과제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함께 전북 도민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서 로컬푸드를 적극적으로 이용하겠다는 의견이 47.6%로 로컬푸드의 잠재력은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생산과 소비의 불일치(Mismatch)로 전북 도내 로컬푸드 시장은 매우 미미한 실정이다.

 

생산자 입장에서는 생산 후 판매할 소비처가 없고, 중소농가가 조직화되지 않아 공급가능한 물량이 없다. 또 소비자 입장에서는 믿을 만한 로컬푸드 판매장이 없고, 다양한 로컬푸드 제품이 부족하다.

 


 

이러한 생산과 소비의 불일치를 해소하기 위해 이 박사는 단계별 전략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우선 1단계는 농가유인책이 필요하기 때문에 공공급식과 직판장을 중심으로 안정적인 공공형 시장을 형성하고 이를 활성화해야 한다. 2단계에서는 안정적인 시장을 바탕으로 로컬푸드를 공급할 수 있도록 중소 생산농가들을 조직화해야 한다. 3단계는 생산기반이 확보되면 가공품을 포함하는 등 로컬푸드 제품을 다양화하고 인증제도를 통해 소비자의 신뢰를 확보해야 하고, 4단계로 민간영역인 전문판매점, 슈퍼, 외식업체 등으로 로컬푸드 제품 공급을 확대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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