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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과제 전라북도 신교통수단 시대를 열자 : 새만금 신교통수단 도입에 따른 녹색경제효과와 전북 신교통수단 확대방안
  • 부서명
  • 연구본부
  • 발행일
  • 연구책임
  • 연구진
  • 이창현,장남정,김광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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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신교통수단 도입과 녹색경제효과 의미
1. 새만금 신교통수단 도입 의의
2. 녹색경제효과란?


Ⅱ. 새만금 신교통수단 도입에 따른 녹색경제효과 분석
1. 개요
2. 녹색경제효과 분석결과


Ⅲ. 새만금과 전북내륙권 연계 광역네트워크 구축(안)
1. 새만금 지역 SOC사업
2. 새만금내부 신교통수단 확대방안
3. 새만금과 전라북도 주요 거점지역간 연계 신교통수단 도입(안)

Ⅳ. 정책적 제언
1. 거점시설 준공에 부합하는 새만금내부 SOC사업 완료
2. 신교통수단 도입의 경제성 확보 검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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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내용
전라북도 신교통수단 시대를 열자

: 새만금 신교통수단 도입에 따른 녹색경제효과와 전북 신교통수단 확대방안   ▮ 새만금 신교통수단 도입 의미

○ '새만금‘지역내 신교통수단 도입은 녹색성장의 새로운 문명발상지이자 ’새만금=산소(O2)도시‘ ’새만금=명품녹색도시‘로서의 이미지 제고에 기여

○ 신교통수단 도입은 녹색성장시대에 국내·외 트렌드로 필연적 선택이며, 첨단의 신교통수단을 새만금지역 방문객은 물론 도민에게 제공함으로써 상징적인 의미는 물론 쾌적성과 정시성 등의 서비스 혁신을 제공하는데 기여

○ 이에 따라 6차 새만금위원회(2011.3.16)에서 ‘새만금종합개발계획(Master Plan)'과 ’새만금유역 제2단계 수질개선종합대책‘을 심의·확정하고, 명품녹색도시 이미지 실현에 기여할 필연적 교통수단으로 신교통수단 도입을 반영한 상태

 

○ 무엇보다도 신교통수단 도입은 수송부문 온실가스 배출량과 직결되며, 국토해양부와 지식경제부가 녹색교통 추진전략(2009.11.5)을 발표하면서 교통부문 온실가스 배출량 감축목표를 타 부문보다도 높은 목표를 설정했다는 점에서 사회적·경제적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매우 큰 의미를 가짐

▮ 녹색경제효과 분석결과

○ 녹색경제효과는 ‘온실가스 감축효과’와 ‘석유대체효과’를 합산하여 분석

○ 온실가스 감축효과
  - 새만금 지역내 신교통수단 도입에 따른 온실가스 감축량은 연간 9,635~14,453 tCO2로 산정됨
  - 따라서 온실가스 감축에 따른 편익은 연간 2,155~3,232백만원으로 추정됨

○ 석유대체효과
  - 새만금 신교통수단 도입에 따른 석유대체 효과는 연간 13,956~20,938 백만원으로 산정됨

○ 새만금 신교통수단 도입에 따른 녹색경제효과 종합
  - 새만금 지역내 신교통수단 도입에 따른 녹색경제효과를 온실가스 감축효과와 석유 대체효과로 구분하고 이를 합산한 결과, 연간 최소 16,114~최대 24,171 백만원의 편익이 발생할 것으로 추정됨
  - 신교통수단 도입에 따른 녹색경제효과의 구성은 석유 대체효과가 87%, 온실가스 감축효과가 13%의 비율을 각각 차지하여 석유대체효과가 절대적으로 나타남


연구진 
이창현 · 전북발전연구원 선임연구위원
장남정 · 전북발전연구원 연구위원
김광국 · 전북발전연구원 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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