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이슈브리핑
기본과제 쇼핑관광의 성장과 전라북도 대응방안
  • 부서명
  • 연구본부
  • 발행일
  • 연구책임
  • 연구진
  • 정명희 양지인
목차보기
목차보기
Ⅰ. 새로운 여가문화코드, 복합쇼핑몰의 부활
1. 새로운 여가공간으로서 쇼핑공간의 성장
2. 관광활동과 쇼핑활동의 결합, 쇼핑관광
3. 쇼핑관광의 성장가능성

Ⅱ. 전라북도 쇼핑관광 여건
1. 전라북도 내 관광객 소비실태
2. 전라북도 쇼핑관광 관련업체 현황

Ⅲ. 쇼핑관광 육성을 위한 정책동향

Ⅳ. 전라북도 쇼핑관광 활성화 방안
1. 제도적 지원정책
2. 대규모 복합쇼핑시설 개발 필요, 명품아울렛
3. 쇼핑관광 명소개발(안)
닫기
PDF DOWNLOAD
37
주요내용

 

 ▮ 새로운 여가공간으로서 쇼핑공간의 성장

○ 쇼핑 뿐만 아니라 오락 등 여가활동을 한꺼번에 즐기려는 소비행태인 몰링(Malling)을 추구하는 소비자들이 증가하면서 쇼핑공간, 특히 대형 복합쇼핑몰이 새로운 여가공간으로 대두


 

○ 특히, 프리미엄 아울렛이 3천명 이상의 고용유발효과와 400만명 이상의 관광객 유치를 통해 지역경제활성화와 청년실업 해소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됨에 따라 정체기에 있는 지역관광의 새로운 성장모델로 대두

 

○ 신세계 첼시는 이미 ‘07년에 여주에 25,000㎡의 규모의 프리미엄 아울렛을 개장하여 연간 5,000억원 이상의 매출을 기록하였고 매년 20% 이상 성장하고 있음


○ 롯데그룹은 다양한 테마와 이벤트를 통해 쇼핑과 여가를 한꺼번에 즐길 수 있는 신개념의 쇼핑몰 ‘이시아폴리스점’을 대구에 개장하고 “One-Day Life Style" 공간으로 조성할 예정에 있음


○ 이러한 변화는 쇼핑공간이 쇼핑의 본원적 기능 외에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부차적 기능을 결합하여 공간소비의 장으로의 전환을 시도한다는 측면에서 장소소비를 전제로 하는 관광활동과 공통점을 가지고 있음

 

▮ 쇼핑관광의 성장 가능성

○ 쇼핑관광시장은 세계적으로 상당히 성숙되어 있으며, 홍콩, 미국, 일본 등 세계 각국이 쇼핑관광활성화를 위해 명품아울렛이나 대형쇼핑몰 유치에 주력하고 있음
  - 홍콩, 싱가포르의 경우 전체 관광수입의 절반이상이 쇼핑 관련 수입임


○ 국민여행실태조사에 의하면 내국인의 해외여행 목적에서도 쇼핑활동은 ‘07년 24.3%, ’08년 23.7%를 차지해 중요변수로 대두되고 있으며, 최근에는 아울렛 쇼핑을 테마로 한 해외 관광상품도 개발되어 판매되고 있음


○ ‘10년 외래관광객 실태조사결과에 의하면 우리나라를 방문한 외래관광객이 방문 선택 시 최우선으로 고려하는 요소는 “쇼핑(59.8%)”인 것으로 조사됨
   - ‘08년 44.4% → ’09년 56.5%→ ‘10년 59.8%로 지속적 증가 추세

 

 

  외래관광객이 한국방문 선택시 중요 고려요인

(한국문화관광연구원(2010). 2009 외래관광객실태조사)

 

○ 특히, 방한 중국관광객들이 한국을 찾는 이유를 보면 연령에 따라 약간의 차이가 있으나 쇼핑에 대한 선호도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음

 

○ 소비문화와 여가문화를 결합한 형태의 쇼핑관광은 관광객 견인력이 크고 지역에 미치는 파급효과가 크기 때문에 새로운 관광트랜드로 대두될 것으로 예상됨


○ 정책적으로 쇼핑관광에 주목해야하는 이유는 여행비용 중 교통비나 숙박비, 음식비 등이 비교적 고정비용인데 반해 쇼핑비용은 유동가능성이 크고 지역경제에 미치는 범위확대와 높은 부가가치 창출을 기대할 수 있다는데 있음


○ 또한 관광산업의 양적성장 뿐 아니라 질적으로 업그레이드 된 이미지 창출을 위해관광소비 창출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유도할 수 있는 산업적 전환으로 쇼핑관광에 대한 정책적 관심이 증대될 것으로 예상됨

 

 2011-이슈-14_쇼핑관광의 성장과 전라북도 대응방안_정명희_37.pdf

 

 20110415183326_sa3_55424.jpg

조회수 9200
개인정보처리방침 홈페이지 이용약관
통합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