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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과제 기업의 사회적책임, 선택이 아닌 필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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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발행일
  • 연구책임
  • 연구진
  • 이강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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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문제제기


2. ISO26000의 의의
1) ISO26000의 전개과정
2) ISO26000의 내용
3) ISO26000의 영향


3. ISO 26000에 대응방안
1) 대응 문제점
2) 대응방안


4. 기대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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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내용
기업의 사회적책임, 선택이 아닌 필수

- ISO26000 도정에 접목해야 ○ ‘05년도부터 5년간 추진되어온 사회적책임 국제표준(ISO26000 Guidance on Social Responsibility)이 76개 개발참여국을 대상으로 실시한 최근 투표에서 79%의 찬성표를 얻음에 따라 최종국제표준안(FDIS)으로 등록됨

  - 국제표준 제정 절차 : 신규작업항목 제안(NP) → 국제표준초안(WD) → 위원회안(CD) → 국제표준안(DIS) → 최종국제표준안(FDIS) → 국제표준(ISO)

○ ISO 26000이 비관세 무역장벽으로 대두될 가능성이 큰 만큼 이에 대한 적극적인 대비가 필요하며 특히 해외에서 경쟁해야 하는 우리나라의 처지에서는 사전준비를 하지 않으면 수출에 타격을 받을 수 있는 상황임

○ 그러나 대한상공회의소 지속가능경영원이 최근 국내 매출액 100대 기업을 대상으로 벌인 '신 무역장벽 ISO 26000에 대한 기업 인식조사' 결과에 따르면 'ISO 26000 대응전략을 갖추고 있다'는 기업은 4.9%에 불과함

○ 향후 수입상이 이러한 인증서를 요구할 가능성이 높아 수출기업을 대상으로 사전에 이를 준비해야 할 것임
     

연구진 
이강진 · 전북발전연구원 연구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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