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고령화 사회, 주요 인적자원으로서 신중년
1. 신중년(5060세대)은 총 인구의 1/4, 생산가능인구의 1/3 차지
2. 신중년 퇴직자의 증가로 인력과 전문지식·기술, 핵심노하우 단절
3. 신중년 정책 확대 필요성
✪ 신중년은 인구고령화 시대에 중요한 인적 자원이자 정책대상
✪ 신중년 특성을 반영한 고령사회 정책 전반의 패러다임 변화 필요
✪ 신중년 인구는 향후 20년 내 노인인구 증가로 이어지므로 대응정책마련 시급
✪ 초고령화 및 포스트 코로나 시대 대응을 위해 신중년 정책 확대로 전북의 인구정책 관리 필요
Ⅱ. 신중년 정책방향 및 지자체 대응
1. 중앙정부의 신중년 정책방향
❚신(新)중년 개념
✪ 신중년은 퇴직 후 20여년간 재취업 활동이 가능한 활력있는 생활인을 지칭
❚신중년 인생3모작 기반구축계획
✪ 중장년인구 증가 및 조기퇴직 등의 문제에 대응하기 위해 생애경로를 미리 설계, 준비하도록 신중년 맞춤서비스 확충
❚신중년 퇴직 전문인력 활용방안
✪ 초고령화 이행, 코로나19로 인해 50세 이상의 퇴직 전문인력의 수는 지속적으로 확대추세에 있어 저활용되는 50~60대 전문인력을 중소기업에 매칭하거나 사회서비스 활동에 활용
2. 지자체의 정책대응 현황
✪ 지방자치단체들은 중장년을 대상으로 이들의 은퇴전후 새로운 인생준비와 성공적인 노후생활 지원 을 위해 인생이모작 지원에 관련 조례(또는 생애재설계지원에 관한 조례)를 제정하고, 지원 사업 을 추진하기 위한 지원센터를 설립하는 추세임
✪ 인생이모작지원센터는 2013년 전국 최초로 서울은평구에 설치되어 확대 중에 있으며 지방자치 단체로는 2015년 대전광역시를 필두로 현재 부천, 울산, 부산, 충남, 경남 등이 센터를 운영하고 있음
지역 | 주요사업 및 특성 | 지역 | 주요사업 및 특성 |
서울 | ▸새로운 성장동력 미래세대 50+지원강화 -50세대들의 생활안정지원, 일자리와 생애전환 등 체계적 지원을 위한 세부과제 수립 | 경기 | ▸중장년일자리지원사업 -생애주기별맞춤형 신중년 교육프로그램 운영 및 경기도 생활기술학교 운영. 4060재취업지원 사업 진행 |
부산 | ▸신중년 활력-UP종합계획수립(2019) -신중년세대의 사회·경제적경험 자원화 -일자리확충, 재능공유와 소통, 건강 및 여가지원 을 위한 3대전략 11개 중점과제 | 강원 | ▸청년어르신일자리과 신설(2019.10) -신중년의 일자리사업에 초첨을 맞추어 지원사업 진행 |
대구 | ▸ 50+세대 생애재설계지원 종합계획(19) -50+세대 新행복문화창출과 안정적 노후를 위한 일자리, 사회참여, 교육문화, 기반구축의 네 영역 추진과제 수립 | 충남 | ▸중장년 재도약 창업지원 사업 -중장년의 전문지식과 기술을 활용한 맞춤형 창업 지원 |
인천 | ▸5060신중년 일자리사업 실시 및 고령사회 대응 을 위한 중장기 계획(19~23) 수립 -노후소득보장 강화, 노후준비, 사회활동 참여 증 진 등의 정책과제 제시 | 전북 | ▸취업취약계층 일자리 지원 강화 -전국 최초로 4개소의 은퇴자 직업공간을 설치 운영 |
광주 | ▸‘2020년 장년층 생애재설계 지원 사업 ’본격추진 -생애전환기 장년층(45~64세)의 재취업과 사회참 여 등을 지원하기 위한 사업 | 전남 | ▸4050 희망일자리 사업 추진 -도내 4050 미취업자에게 구직경비 지급, 자기주도 적 구직활동 위해 교육 및 상담, 컨설팅 취업특강 등 역량강화프로그램제공 |
대전 | ▸2020 고경력 과학기술인 활용 은빛멘토코칭사업 -은퇴 과학기술인들을 활용하여 과학도시 대전 특화사업 추진 | 경북 | ▸‘맞춤형 종합일자리 경북 4050행복일자리’ -일자리창출, 우수기업지원, 창업지원, 구직자와 중 소기업간 미스매치 해소 |
울산 | ▸내일설계지원센터 교육프로그램 운영, 고령친화 도시조성, 은퇴,퇴직자의 재취업을 지원하는 이음새 새출발 사업 등 | 경남 | ▸2020년 경상남도 일자리대책마련 -신중년 재취업 및 창업지원 강화 |
제주 | ▸예비노년층 노인준비지원종합계획(17.4) -조례제정 및 교육, 여가, 인생재설계, 취업 등 다양한 분야의 노후준비 지원 | 충북 | ▸수요자 맞춤형. 인적자원 유형별 맞춤형 고용서비 스 제공을 통해 일자리미스매치해소 |
자료: 중앙 및 지방의 50+정책 현황분석, 서울특별시50플러스재단(2020) 자료를 참고하여 재구성
Ⅲ. 신중년 정책 확대 및 추진과제
1. 고령화 대응을 위한 신중년 정책 기조 확대
✪ 고령화정책이 효과를 거두기 위해서는 기존 고령화정책의 핵심대상인 노인 중심의 사후대책에서 벗어나 미래의 노인계층인 신중년층에 대한 투자와 지원으로 다양한 노인문제를 사전에 예방하고
2. 전라북도 신중년 사회참여지원 플랫폼 구축
✪ 신중년세대가 성공적인 인생 후반기를 준비하고 안정적인 노년기를 맞이하기 위해서는 교육과 훈련, 상담, 일자리 연계 등을 통합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플랫폼으로써 거점기관(가칭 ‘신중년 혁신센터’)의 설치·운영 필요
3. 신중년 전문인력 DB구축 및 활용
✪ 신중년의 일자리매칭 및 중소기업-퇴직전문인력 적재적소 매칭, 전문성을 활용한 공공사회서비스 활동, 프로보노 활성화 등 각 분야에서 신중년 인력을 활용하기 위해서는 퇴직 전문인력에 대한 DB구축과 관리 필요
4. 지역사회 중심의 신중년 일자리 확대방안 마련
✪ 공공과 민간파트너십을 활용하여 개인적 보람과 사회적 가치실현을 함께 고려한 전북형 중장년 적합 일자리와 활동 등 새로운 일자리모델 개발이 요구됨
5. 포괄적이고 체계적인 지원을 위한 신중년 종합계획 수립
✪ 신중년 인적자원 활용 기반 마련을 위한 종합계획 수립 및 삶의 질 향상을 위 한 맞춤형 정책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