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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북 DRT(수요응답형교통)의 성과와 과제:수요창출과 지속가능성을 위한 제안
  • 부서명
  • 도시공간교통연구부
  • 발행일
  • 연구책임
  • 김상엽
  • 연구진
  • 김상엽, 장세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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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DRT의 개념과 도입의 필요성
(1) 수요응답형교통(DRT)의 개념
(2) DRT의 필요성과 효과

2. 전라북도의 DRT 도입 성과
(1) 전국 최초 추진, 전라북도 DRT 도입 현황
(2) 전라북도의 DRT 운영 성과

3. DRT의 지속가능성 확보방안
(1) 이용자 중심의 DRT 정착을 위한 과제
(2) 지속가능한 전북 DRT를 위한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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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내용

​ ◯ 전라북도는 2015년 전국 최초로 DRT(Demand Response Transit, 수요응답형교통) 시범사업을 추진하여 버스형 DRT(6개 시·군, 9대) 택시형 DRT(5개 시·군), 통학택시를 도입·운행 중에 있으며, 버스 DRT의 경우 2016년 월평균 3,300여명이 이용, 연간 약40,000여명이 DRT를 이용함

◯ 1차 전북 시범사업인 정읍시 산내면에서는 기존 노선버스 운행지역 이용객이 DRT 도입 이전에 비해 9배 증가하였고, 2015년 DRT 이용자 만족도가 평균 92점으로 전국광역지자체 중 1위를 차지함(민원행정 개선 우수사례경진대회 대통령상 수상)

◯ 2015년 4월 전국 최초로 도입된 전북의 버스형 DRT가 전국으로 확산됨. 경북, 충남, 전남 등의 각 지자체 농어촌 지역에서 마중버스, 희망버스, 행복버스, 시골버스 같은 이름으로 전북모델을 적용하고 있음(전북發 버스형 DRT 전국 확산)

◯ 전북에서 전국으로 확산된 DRT 사업이 향후 지속되기 위해서는 서비스 개선과 신규노선 발굴로 수요를 창출하여야 하며, 주민주도의 운영체계가 마련되어야 함

◯ 이용자 중심의 DRT 정착을 위한 과제로는
  - 첫째, 교통량의 정확한 측정을 위해 교통카드 사용과 전산화된 DB가 구축되어야 함
  - 둘째, 예약접수, 탑승안내, 배차시간조정이 실시간으로 이뤄지도록 콜센터를 전면 개편해야 함
  - 셋째, 사업자 측면에서 시장 신규진입에 따른 사업자(택시-버스)간 마찰을 줄여야 함
  - 넷째, 신규 수요를 창출하는 맞춤형 사업을 적극 개발해야 함

◯ DRT사업의 지속가능성 확보하기 위해서는
  - 첫째, 택시형 DRT를 대중교통 영역에 편입시키는 법 근거가 마련되어야 함
  - 둘째, 손실보상금 절감을 위해 명확한 수요예측으로 지역맞춤형 운영방식을 구상해야 함
  - 셋째, 교통오지에 속해 있는 지역을 위하여 버스형 DRT의 시범사업 확대가 필요함
  - 넷째, 교통복지의 극대화를 위하여 주민이 직접 DRT를 운영하는 방안을 강구해야 함
  - 다섯째, 문화여가 목적형 운행(작은영화관, 작은목욕탕, 수영장, 읍내 시설 등)과 인근 마을 연계 운행 등 수요창출을 위한 신규노선을 적극 개발해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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