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보도자료

제목

[정책브리프]다양한 꿈과 일상이 실현되는 전북만의 귀농귀촌교육!
  • 2021-12-29 13:14
  • 조회 3970

본문 내용

다양한 꿈과 일상이 실현되는 전북만의 귀농귀촌교육!

 

 

 

전북연구원(원장 권혁남)은 정책브리프 전라북도 귀농귀촌인의 농촌생활역량 증진을 위한 교육 방향 및 운영방안’(통권53호)을 발간하고, ‘영농기술 중심의 귀농귀촌교육에서 탈피해 농촌지역사회에서 주민과의 협력과 상호교류를 통해 귀농귀촌인의 농촌생활역량을 강화하는 전북형 귀농귀촌교육을 제안하였다.

 

귀농귀촌교육은 다양한 기관에서 운영되고 있으나 유사한 주제로 교육이 진행되고 있어 다양한 동기와 목적으로 농촌으로 이주하는 도시민의 교육에 대한 욕구를 충족하기 어려운 실정이다.

 

귀농귀촌은 단순히 도시에서 농촌으로이주하는 것이 아니라, ‘일터, 쉼터, 삶터, 공동체터인 일상공간의 이주로 개인과 가족을 둘러싸고 있는 모든 환경이 변화하는 것을 의미한다.

 

도시민이 성공적인 귀농귀촌을 위해 농업인이 아닌 농촌사회에서 생활하는데 필요한 정보, 기술, 태도 등을 학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

 

귀농귀촌교육의 패러다임의 전환을 의미하며, 이에 맞게 귀농귀촌교육의 내용과 교육체계의 변화가 필요하다.

 

연구책임을 맡은 조원지 박사(산업경제연구부)도시민이 농촌생활에 필요한 태도, 기술, 지식 등 생활역량은 단기간에 체득하기 어렵기 때문에 이에 대한 교육이 필요하다.”, “귀농귀촌교육은 도시민의 농촌생활역량 강화를 위한 주제를 중심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고 언급하였다.

 

특히, 귀농귀촌교육이 도시민에게 일방향적으로 농촌사회 문화, 생활기술 등을 전달하기보다 농촌 지역사회 안에서 지역주민과의 협력과 상호교류를 통해 생활역량을 증진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위해 체계적으로 교육을 운영·관리할 수 있는 혁신적인 교육체계와 전문 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하였다.

 

귀농귀촌인과 청년들이 농촌 지역사회에서 현장중심의 실용적이고 체감할 수 있는 교육이 필요하며, 이에 따라 전라북도 귀농귀촌인의 농촌생활역량 강화를 위한 새로운 귀농귀촌 교육방향, 교육과정 유형, 운영방안을 제시하였다.

 

 

 

문의 :  산업경제연구부 조원지 부연구위원  (063-280-7194)

 

 

 

 

 

 

 

 

  • 구글
개인정보처리방침 홈페이지 이용약관
통합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