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소기반산업의 개념
○ 장소기반산업은 지역마다 차별화된 장소의 독창성과 고유성에 창의성이 결합되어 지역마다 차별화된 장소성을 기반으로 상품이나 서비스를 생산하는 산업
○ 장소에 기반 한 상품이나 서비스는 특정한 장소에 가야만 가치가 배가되고, 멀어질수록 그 가치가 떨어지는 속성이 있음
○ 장소기반산업을 결정짓는 장소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는 생활양식을 만드는 주체로서 사람, 사람이 만들어낸 장소의 의미화된 실체로써 공간, 지역적 소재와 생산방식에 의해 만들어진 기술이라고 할 수 있음
○ 장소에 기반 한 사람, 공간, 기술에 의해 만들어진 독창성, 고유성, 창의성에 의해 장소와 장소 기반산업의 차별성이 결정됨
인구감소시대 장소기반산업의 의미
○ 지금까지의 산업발전은 생산과 소비가 장소 이동성이 높을수록 발전하는 속성을 가지고 있음
○ 장소의 이동성이 높은 기존 산업은 생산수단이 집중되어 있는 곳으로 자본, 기술, 인력 등을 끌어들여 일극 인구집중문제를 발생
○ 인구감소시대 지방소멸을 막기 위해서는 생산과 소비의 장소이동을 최대한 낮춘 지역별 차별화된 장소기반산업이 필요
○ 장소의 매력이 높을수록 일하기 좋은 곳으로 인식하는 새로운 트렌드와 장소기반산업을 통해 새로운 비즈니스모델을 찾고자 하는 창의적 인력 및 장소기반 소비와 체험을 원하는 생활인구 등으로 인해 장소기반산업은 인구감소시대 새로운 지역 인구활력의 대안이 될 것으로 기대
전북형 장소기반산업 육성방안
○ 장소기반산업은 크게 식품, 의류, 건축, 공예 등의 장소기반 제조, 게임, 영상, 캐릭터, 출판 등의 장소기반 콘텐츠, 관광, 치유, 축제, 레저, 교육 등 장소기반 체험산업으로 구분
○ 전북형 장소기반산업 육성을 위해서는 전북만의 차별화된 장소성을 브랜드로 구축하여 이를 기반으로 통합적 컨설팅 지원, 지방소멸대응기금을 활용한 시범사업과 성공모델 구축, 장소기반 산업 육성 및 지원을 위한 조례와 법 제정으로 국가예산확보 방안 마련 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