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소규모 농식품가공의 배경
○ 소비자 인식의 변화에 따라 식품공급의 주도권이 과거 농업부문에서 현재는 식품산업부문으로 이동
○ 식품공급시스템도 생산 위주에서 이를 활용한 가공·상품화 등으로 전환
○ 농가들도 소비자 니즈에 부합하는 농산물 마케팅 전략 개발이 필요
❚ 소규모 농식품가공의 배경
○ 농산물이 가지고 있는 시장적 작황적 불확실성
- 공급량이 5% 정도만 초과 되어도 시장가격은 20% 하락
- 공급과잉이 발생되는 시점에 농가소득의 불안정 과
- 과잉 생산된 농산물 처리 부분에 대한 대안으로서 이를 활용한 가공사업 등을 모색
○ 농산물의 계절적 집중성
- 연중 재배체계가 아닌 농산물은 일정 기간에 집중 출하
- 이로 인한 연중 소득의 불균형 초래
- 연중 소득의 균일화와 계절적 집중성 탈피를 위한 방안 검토
❚ 농식품 가공사업 안내
1. 농촌공동체 활성화 관련 사업
- 인구감소 등 침체되어 있는 농촌 공동체 활성화를 통한 발전 도모
- 전라북도 내 360개 마을 및 조직이 관련 사업 추진
2. 사회적기업형 사업
- 소득 증대를 목적으로 마을 주민들 스스로 기업을 설립·운영
- 전라북도 내 200개 마을 및 운영조직 조성
3. 복합형 사업
- 지역전략식품산업, 농식품 6차 산업화사업 등이 있음
- 전라북도 내 약 60개가 조성
※ 전라북도 내에서 추진중인 관련 사업으로 각 지자체 사업 및 광역 단위로 다양한 사업이 진행중
※ 이 매뉴얼은 전라북도 농업정책과와 협약에 의해 수행한 "2014년 전라북도 농촌자원복합산업화 지원사업 모니터링·컨설팅 결과보고"(14HY08) 연구과제 일환으로 제작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