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구목적
이 연구에서는 ‘한국 속의 한국’을 전라북도 지역브랜드로 설정하고, ‘한국 속의 한국’의 브랜딩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방향설정과 주요과제를 제안
○ 첫째, ‘한국 속의 한국’의 포지셔닝 전략을 살펴봄
○ 둘째, 앞에서 정립된 포지셔닝 전략에 맞춰 ‘한국 속의 한국’의 지역브랜딩 전략(추진방향과 주요과제)을 수립하고자 함
○ 셋째, ‘한국 속의 한국’이 실체적 개념이 되기 위한 실천전략으로서 ‘전북학(全北學)’의 필요성과 주요과제를 제안하고자 함
❚ ‘한국 속의 한국’의 포지셔닝 전략
국가브랜드 취약부문과 연계해 글로벌 전략으로 전통문화와 자연 강조
○ 대한민국 브랜딩의 가장 취약한 요소는 ‘전통문화・자연’으로, 국가는 이 분야에 대한 브랜드 제고를 위해 다양한 사업을 추진함. 이에 반해 전라북도는 실체(전북 전통문화의 특징)와 이미지(대내외적인 인식)에서 ‘전통문화’, 그리고 ‘자연’ 분야의 강점을 가지고 있음
타 지역과의 차별화: 다양한 문화의 혼종과 적응을 통해 새롭게 창조된 ‘모던한 전통’
○ 전북 전통문화의 한국적 대표성, 또는 원형성을 설명하기 위해서는 한국 전통문화의 특징(도작농경 기반 위에 무속-불교-유교문화의 중첩구조)과 타 지역과의 차별성이 강조되어야 함
○ 전북은 쌀농사에서 형성된 민중의 생활문화 및 예술문화의 원형을 가장 많이 보유하고 있고, 현재에도 생활화하고 있는 대표 지역임. 즉, 민중문화가 국제적으로 한국전통문화를 대변하고 있고, 전북 전통문화가 바로 이러한 한국 민중문화의 대표성을 갖추고 있음
○ 전주한옥마을이 국내외적으로 대표성을 갖게 된 것은 전주한옥마을의 원형성(조선시대 후기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전통건축 역사가 간직, 실제 주민이 거주하고 있다는 원형성)에 있음. 또한, 다양한 문화적 요소(일본식 건축, 근대화시기 건축양식, 조선건국유산부터 서구종교유산까지 포괄, 현대관광적 요소, 고급음식부터 서민음식, 길거리음식까지)의 혼종성에 있음
○ 원형성과 혼종성에 현대적 세련됨을 가미(적응과 융합)함으로써 타 지역에서 찾아볼 수 없는 전북만의 한옥마을, ‘모던한 전통’으로서 전주한옥마을이 창조된 것임
○ 이와 같이 타 지역과 차별화되는 전북 전통문화의 특징은 한국문화의 원형을 기반으로 재창조된 ‘모던한 전통’에 있다고 할 수 있음
❚ 연구관리 코드 : 14JU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