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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북연구원
연구보고서
Right innovation, Right path, New Jeonbuk
과제유형 설명
Research Planning Division 전라북도 관련 연구 수행에 기본이 되는 DB구축, 모델개발, 종합실태조사 등 기초연구 성격의 연구 사업
기획과제 외부제안 또는 연구원 스스로 전북발전 방향을 기획하는 미래 지향적 성격의 연구 사업
정책과제 전라북도 도정 정책지원 및 연구원 기능상 필요한 연구 수행을 목적으로 연구원 자체개발 또는 전라북도 요청에 의해 수행하는 연구 사업
현안과제 전라북도 도정현안 대응 및 연구원 기능상 필요한 연구 중 긴급한 대응이 요구되는 과제로 단기에 수행하는 정책연구 사업
TFT 정부 정책 및 도정 주요 현안 대응을 위해 Task Force Team을 구성하여 수행하는 연구 사업
Basic research task: Research with the nature o 중앙부처, 도․시․군 및 외부 학술기관과 용역계약에 의하여 수행하는 연구 사업
정책과제 전라북도 전통시장 유형별 활성화 방안
  • 부서명
  • 창조경제산업연구부
  • 발행일
  • 2015
  • 연구책임
  • 김수은
  • Member
  • 안동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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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1장 연구의 필요성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절차

제2장 전통시장 정책 및 관련 선행연구
제1절 전통시장 활성화 정책
제2절 전라북도 전통시장 현황 및 지원사업
제3절 전통시장 유형화 관련 선행연구

제3장 전라북도 전통시장 유형 분석
제1절 유형분류 목적 및 방법
제2절 전라북도 전통시장 유형분류 결과
제4장 전라북도 활성화 사례분석
제1절 해외 사례
제2절 국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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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ntent

❚ ​연구 배경

 

○ 1996년 유통산업의 개방과 대형 유통기업의 지역상권 진출, 소득수준의 향상에 따른 소비자 취향의 고급화와 구매행태의 변화 등 외부환경의 변화는 전통시장의 쇠락을 야기하였음

 

- 전통시장 매출액: 27.3조원(2005년)  → 19.9조원(2013년)

- 점포수: 239,200개 → 203,000개

- 종사자수: 39만 7천명 → 33만 4천명

 

○ 이에 정부는 1997년 '유통산업발전법‘ 이후 전통시장 관련 법제정을 통해 지원책을 마련하고, 전통시장의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지원과 투자를 실시해왔음. 그 결과 전통시장의 환경개선에 일부 긍정적인 성과를 가져왔지만, 전통시장 활성화에 궁극적인 해법이 되지는 못하고 있음  

 

  - 전라북도의 경우에도 다양한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해 전통시장 아케이드, 주차장 확보 등의 시설현대화사업과 상인교육, 컨설팅 등의 시장경영선진화 등의 사업들을 전개해 왔지만, 전라북도 전통시장의 매출액이 2008년 이후 지속적으로 감소세를 보이고 있어 실효성에 대한 의문이 제기되고 있음

 

○ 이러한 원인으로 정부주도의 각각의 전통시장의 상황과 특성을 고려하지 않고 일방적이고 획일적인 정책을 수립하고 추진해왔기 때문임

 

  - 전통시장은 입지나 여건에 따라 태생이 다르기 때문에 실제적으로 다른 특성을 지닌 공간이므로 전통시장의 개별적 특성을 인지하고 이를 반영한 정책을 수립하여 추진할 필요가 있음

 

○ 따라서 전라북도 전통시장 활성화방안을 도출하기 위해서는 도내 전통시장이 지닌 특성을 파악하고 이러한 특성에 따라 유의성이 있는 집단을 유형화하고 유형별 맞춤형 정책을 수립하는 것이 효과적임

 

❚ ​연구 목적

 

○ 이 연구의 목적은 전라북도 도내 65개 전통시장을 대상으로 개별 전통시장이 지닌 특성을 바탕으로 유형을 구분하고, 유형별로 활성화 방안을 도출하는 데 있으며, 시설측면, 운영측면, 네트워크 측면에서 전통시장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함

 

❚ ​연구관리 코드 : 15JU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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