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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북연구원
연구보고서
Right innovation, Right path, New Jeonbuk
과제유형 설명
Research Planning Division 전라북도 관련 연구 수행에 기본이 되는 DB구축, 모델개발, 종합실태조사 등 기초연구 성격의 연구 사업
기획과제 외부제안 또는 연구원 스스로 전북발전 방향을 기획하는 미래 지향적 성격의 연구 사업
정책과제 전라북도 도정 정책지원 및 연구원 기능상 필요한 연구 수행을 목적으로 연구원 자체개발 또는 전라북도 요청에 의해 수행하는 연구 사업
현안과제 전라북도 도정현안 대응 및 연구원 기능상 필요한 연구 중 긴급한 대응이 요구되는 과제로 단기에 수행하는 정책연구 사업
TFT 정부 정책 및 도정 주요 현안 대응을 위해 Task Force Team을 구성하여 수행하는 연구 사업
Basic research task: Research with the nature o 중앙부처, 도․시․군 및 외부 학술기관과 용역계약에 의하여 수행하는 연구 사업
수탁과제 광한루원 경외상가 활성화 운영방안
  • 부서명
  • 미래전략연구부
  • 발행일
  • 2016
  • 연구책임
  • 김동영
  • Member
  • 이지훈 김윤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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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연구개요

제2장 광한루원 경외상가 운영현황

제3장 광한루원 경외상가 운영현황

제4장 관광기념품 시장현황 및 사례분석

제5장 광한루원 경외상가 활성화 방안

부록

참고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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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ntent
● 연구 배경
○ ​경외상가 1동~4동에 위치한 23개 점포 대부분에서 중국산 저가 기념품 판매가 주종을 이루고 있음
○ ​남원시의회 정례회의(2014.12.18.)에서는 광한루원을 찾는 관광객에게 춘향과 이도령 캐릭터상품을 개발해 판매해야 한다는 주장과 더불어 현재 획일화된 값싼 중국산 제품에 의해 남원관광의 브랜드 가치가 하락하고 있다는 지적이 있었음
○ ​남원의 전통산업인 옻칠공예, 부채, 칼, 한지 등 지역특산품 관련 체험이나 판매는 물론 지역 특산 농산물 판매도 전혀 이루어지고 있지 않음
○ ​지역특산물의 생산자와 유통플랫폼인 경외상가와의 연계를 통해 관광객들에게 적극적인 판매를 통해 수익이 다시 지역특산물 생산에 투자되는 선순환 체계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음

● 연구 목적
○ 구도심 재생사업의 선도사업인 남원예촌은 국내 최고의 품격과 최고의 건축양식을 가진 한옥체험 숙박단지로 광한루원 북문주변 1만7,400㎡에 달하는 문화체험단지로 2016년 개관 예정 
○ 남원예촌에는 숙박체험단지와 기업연수나 세미나를 위한 예촌관 등이 들어서 이곳을 찾는 관광객이 연간 1만 5천여명에 이를 것으로 보여 이들을 위한 경외상가 운영방안에 관한 연구 필요
○ 단순한 공예품 판매에 그치고 있는 경외상가운영을 체험 및 다변화되고 있는 관광객의 욕구에 맞는 활성화 방안 모색 필요
○ 한국문화관광연구원의 키워드로 보는 2016년 세계관광트렌드에 의하면 비즈니스와 레저가 결합된 관광, 온라인과 모바일의 영향, 공유경제, 도시여행의 증가, 실제 현지인처럼 체험할 수 있는 Peer-to-Peer 플랫폼 성장 등의 전망을 제시할 정도로 관광객들의 체험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측
○ 또한 남원 문화도시 지정에 따른 남원시 대표관광지인 광한루원 관광기념품 판매점의 상품 디스플레이 및 서비스 등의 품질을 높이기 위한 전략 필요

● 연구발주기관 : 남원시 (16SU06)

 

남원시의 창작 저작물인 광한루원 경외상가 활성화 운영방안)의 경우 "공공누리"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공공누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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