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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북연구원
연구보고서
Right innovation, Right path, New Jeonbuk
과제유형 설명
Research Planning Division 전라북도 관련 연구 수행에 기본이 되는 DB구축, 모델개발, 종합실태조사 등 기초연구 성격의 연구 사업
기획과제 외부제안 또는 연구원 스스로 전북발전 방향을 기획하는 미래 지향적 성격의 연구 사업
정책과제 전라북도 도정 정책지원 및 연구원 기능상 필요한 연구 수행을 목적으로 연구원 자체개발 또는 전라북도 요청에 의해 수행하는 연구 사업
현안과제 전라북도 도정현안 대응 및 연구원 기능상 필요한 연구 중 긴급한 대응이 요구되는 과제로 단기에 수행하는 정책연구 사업
TFT 정부 정책 및 도정 주요 현안 대응을 위해 Task Force Team을 구성하여 수행하는 연구 사업
Basic research task: Research with the nature o 중앙부처, 도․시․군 및 외부 학술기관과 용역계약에 의하여 수행하는 연구 사업
정책과제 로컬푸드 소비자행태 및 경제적 효과 분석
  • 부서명
  • 농업농촌식품연구부
  • 발행일
  • 2016
  • 연구책임
  • 이민수
  • Member
  • 이정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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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연구의 개요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 연구목적
3. 연구 내용

제2장 설문조사 결과
1. 조사개요
2. 일반현황 분석

제3장 로컬푸드 소비자 시장세분화
1. 서론 25
2. 추구편익 시장세분화
3. 연구방법
4. 연구결과

제4장 의사결정나무를 이용한 로컬푸드 소비자 세분화
1. 서론
2. 고객세분화 변인
3. 시장세분화 방법과 의사결정나무
4. 의사결정나무(decision tree)
5. 연구방법
6. 분석결과

제5장 로컬푸드 구매 영향 요인
1. 이론적 배경
2. 연구방법
3. 연구결과

제6장 로컬푸드 경제적 효과
1. 서론
2. 파급효과 분석 모형 개요
3. 로컬푸드 직매장의 경제효과 분석

제7장 결 론
1. 요약
2. 시사점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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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ntent

❚ ​연구의 배경

 

○ 일본은 2002년 ‘식-농 재생계획’ 수립을 통해 중앙정부 차원에서 지산지소(地産地消) 운동을 본격적으로 지원

 

○ 미국은 오바마 정부가 연방정부 차원에서 종합적인 로컬푸드 정책 수립 시행 

 

○ 영국은 정부기관, 민간연구소, NPO 등의 연합으로 이루어진 가장 대표적인 거버넌스 조직로컬푸드 워크(Making Local Food Work)를 통해 로컬푸드 커뮤니티 사업체(사회적 기업)나 프로젝트 컨설팅 지원

 

○ 로컬푸드는 지역 농산물 소비증가로 지역경제와 일자리창출에 직접적으로 기여함

  - 예를 들어 가계 음식료품비 770만원 중 10%를 로컬푸드 소비에 사용한다면 (수입 농식품 등을  지역내 농식품으로 대체한다면), 전라북도는 로컬푸드 판매로 연 5000억의 소득이 창출(770만원 × 10% × 66만가구)

 

○ 승수효과 통해 로컬푸드의 경제적 효과가 지역경제에 파급․확대 재생산

  - 지역생산-지역소비의 선순환으로 기존 농식품유통 구조에 비해 2~3배의 승수효과가 발생

 

○ 농가직판 활성화를 통해 지역내 관광·식당과의 연계를 통한 시너지 효과 발생, 식생활교육서비스·로컬푸드 정보제공 등 신규 일자리 영역을 창출

 

○ 환경적인 측면에서 살펴보면, 로컬푸드를 통해 현재 7,000km의 농식품 수송거리를 70km 이내로 줄이면, 푸드마일리지가 99% 감소되는 효과

 

❚ ​연구목적

 

○ 로컬푸드 직매장이 성숙기에 접어들어 가면서, 기존 시장과의 차별성을 확대하기 위한 핵심 전략 도출

 

○ 로컬푸드 직매장 소비자 특성을 분석하여 목표시장에 따른 소비자 전략을 세분화하여 로컬푸드 활성화를 위한 마케팅 전략 수립

  - 전라북도의 로컬푸드 직매장 소비자 특성 분석을 통하여 로컬푸드 직매장의 소비자 유인을 높이기 위한 마케팅 전략 방안 도출

 

○ 로컬푸드 직매장의 경제적 효과 분석에 대한 직접적, 간접적 효과 분석을 통해 로컬푸드의 경제적 성과를 평가하고 향후 대응 방안 마련

  - 로컬푸드 직매장의 경제적 효과 분석을 통해 현재까지 지원한 로컬푸드 지원정책의 정당성을 점검하고, 향후 대응 전략 도출

 

○ 로컬푸드 소비자 특성과 경제적 효과 분석을 통해 로컬푸드 직매장의 육성방안을 제시하고자 함

  - 전라북도의 로컬푸드 직매장 소비자 특성과 경제적 효과 분석을 통하여 로컬푸드 직매장의 경제적 효과를 높이기 위한 마케팅 전략 방안 도출

  - 사회적 · 경제적 · 환경적으로 지속가능한 민선6기 전북형 로컬푸드 정책방향 제시

 

❚ ​연구관리 코드 : 16GI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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