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구의 배경
○ 국립공원 내 지방도로로 인한 ‘로드킬(Road kill)' 발생과 자동차 운행에 따른 국립공원 내 자연훼손 및 생물다양성 위협에 따라 대체 운송수단 도입이 필요한 현실임
○ 특히, 경사 및 구배가 심한 위험한 도로 운행에 따른 교통사고 및 각종 안전사고에 대한 위협으로 인해 안전에 대한 정책이 최우선인 정부의 기조에 따라 국립공원 내 교통수단에 대한 전환이 필요함
○ 또한, 국토의 64%가 산지인 우리나라는 국립공원 방문객 및 등산인구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추세로, 산안관광은 지역의 일자리 창출 및 방문객 증가를 통해 지역발전을 견인할 수 있는 아이콘으로 관련 기반시설 확보를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 방안을 모색할 수 있음
○ 이러한 현실에서 국토교통부(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는 ‘산악철도실용화 기술개발’과제(한국철도기술연구원 주관)를 통해 국립공원 생태환경 보전, 안전도 강화 및 산악관광 활성화를 위한 산악철도 기술을 개발하고 있음
○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은 지리산 남원 지역을 대상으로 산악철도 신기술 실증을 위한 Test-Bed(시험노선) 사업의 신규과제 선정을 위한 기획과제를 진행하고 있으며, 남원시는 시범사업 이후 본 사업에 대한 사업구상 및 사업타당성을 검토 중에 있음
❚ 연구발주기관 : 남원시 문화관광과 (16SU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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