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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북연구원
연구보고서
Right innovation, Right path, New Jeonbuk
과제유형 설명
Research Planning Division 전라북도 관련 연구 수행에 기본이 되는 DB구축, 모델개발, 종합실태조사 등 기초연구 성격의 연구 사업
기획과제 외부제안 또는 연구원 스스로 전북발전 방향을 기획하는 미래 지향적 성격의 연구 사업
정책과제 전라북도 도정 정책지원 및 연구원 기능상 필요한 연구 수행을 목적으로 연구원 자체개발 또는 전라북도 요청에 의해 수행하는 연구 사업
현안과제 전라북도 도정현안 대응 및 연구원 기능상 필요한 연구 중 긴급한 대응이 요구되는 과제로 단기에 수행하는 정책연구 사업
TFT 정부 정책 및 도정 주요 현안 대응을 위해 Task Force Team을 구성하여 수행하는 연구 사업
Basic research task: Research with the nature o 중앙부처, 도․시․군 및 외부 학술기관과 용역계약에 의하여 수행하는 연구 사업
정책과제 전라북도 한식산업 육성방안 연구
  • 부서명
  • 농업농촌식품연구부
  • 발행일
  • 2016
  • 연구책임
  • 조승현
  • Member
  • 김수은 강지현 이정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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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연구 개요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제2장 한식산업 육성 정책 및 관련 선행연구
제1절 한식산업의 범위
제2절 한식산업 육성 정책
제3절 한식산업 및 식품소비 트렌드 관련 선행연구

제3장 전라북도 한식자원 및 한식산업 현황
제1절 전라북도 한식자원의 현황
제2절 전라북도 한식산업의 현황

제4장 전라북도 한식산업 SWOT 분석
제1절 환경분석
제2절 SWOT 분석

제5장 전라북도 한식산업 육성 방안
제1절 정책방향
제2절 추진정책 제안

제6장 요약 및 결론

참고자료

부 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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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ntent

❚ ​연구의 배경

 

○ 최근 한식은 국내·외에서 건강식 및 영양식으로써 재평가되고 있고, 한류의 확산과 함께 세계인들의 관심 증가

 

○ 국내 한식 음식점업의 규모는 36조원(매출액 기준, 2014년)이고, 종사자수는 86만명이며, 사업체수는 30만개임(통계청 도소매업조사). 2015년 해외 진출한 한식 외식기업은 53개 업체이고 매장수는 480개임

 

○ 전라북도의 2014년 한식 음식점업의 매출규모는 1조원에 달하고, 사업체수는 11,581개, 종사자수는 31,592명으로 나타남

 

○ 정부는 한식산업을 육성하기 위하여 2008년부터 범정부 차원의 ‘한식세계화’ 정책을 추진하였고, 2015년 10월에는 ‘한식진흥 정책 강화방안’을 마련함

 

○ 전라북도는 비빔밥, 고추장 등과 같은 세계적 인지도가 높은 한식자원을 보유한 한식의 본류라 할 수 있고, 그 이외에도 산업화가 유리한 자원 보유

 

○ 전라북도 한식산업의 수익 증대와 농어가의 소득 향상을 위해서는 한식산업의 육성이 필요한 시점임

  - 한식의 재평가, 한류의 확산, 한식진흥 정책 강화방안 시행 등으로 산업화 여건이 조성되고 있어, 경쟁력 제고를 통한 전라북도 한식산업의 규모를 확장할 필요가 있음

 

❚ ​연구의 목적

 

○ 한식산업 육성 정책 추진사항, 정책연구의 제안사항 등의 검토 및 진단

  - 한식산업 진흥 정책의 검토, 연구동향 및 식품 소비 트렌드 분석

  - 전라북도 한식산업의 현황, 문제점 및 시사점 도출

 

○ 전라북도의 한식산업의 육성을 위한 정책방향을 설정하고, 유효한 정책사업을 제안하는 데 있음

  - 한식산업의 육성을 위한 정책방향 제시

  - 한식산업의 육성을 위한 제도적 시책 발굴

 

❚ ​연구관리 코드 : 16JU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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