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평가의 배경 및 목적
○ 전주시 시내버스는 노사갈등으로 인한 잦은 파업으로 인해 시민의 시내버스 이용 만족도 저하로 이어졌고 이로 인하여 시내버스 이용객들의 이탈이 발생하고 있음
○ 시내버스 이용객 감소는 버스운송업체의 경영악화와 서비스 질 하락으로 이어지는 악순환을 초래하고 있어 이를 개선하기 위한 대책이 필요한 시점임
○ 시내버스 개선방안 중의 하나로 운송사업 평가 제도를 도입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노사 모두가 서비스향상을 위해 노력하는 분위기를 조성하고 있음
○ 본 평가를 통하여 시내버스 업체 간 선의의 경쟁을 유도하여 안전운행, 시민 서비스 향상, 노사관계 안정, 경영개선과 운전자의 친절도 향상 등을 통해 대중교통 이용시민에게 고품질 서비스 제공으로 버스타기 행복한 전주를 만들고자 함
❚ 평가 방향
○ 경 영 : 재무건전성 및 경영관리 개선을 위한 실적과 개선노력 평가
○ 안 전 : 차량 및 인적 안전성 개선을 위한 실적과 개선노력 평가
○ 서비스 : 시민이 체감하는 고객만족도 평가
❚ 평가 근거
○ 전주시 시내버스운송사업 육성 및 지원 조례(2016. 5. 30. 제정)
○ 시민의버스위원회 결의(2015. 10. 14.)
- 평가방법 및 평가지표는 전주시 시내버스 안전·경영·서비스 평가 매뉴얼(시민의버스위원회 결의)에 따름
❚ 연구발주기관 : 전주시 (16SU10)
※ 본 보고서는 용역연구과제로 원문의 공개권한은 발주처에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