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KREN
SITEMAP
전북연구원
연구보고서
Right innovation, Right path, New Jeonbuk
과제유형 설명
Research Planning Division 전라북도 관련 연구 수행에 기본이 되는 DB구축, 모델개발, 종합실태조사 등 기초연구 성격의 연구 사업
기획과제 외부제안 또는 연구원 스스로 전북발전 방향을 기획하는 미래 지향적 성격의 연구 사업
정책과제 전라북도 도정 정책지원 및 연구원 기능상 필요한 연구 수행을 목적으로 연구원 자체개발 또는 전라북도 요청에 의해 수행하는 연구 사업
현안과제 전라북도 도정현안 대응 및 연구원 기능상 필요한 연구 중 긴급한 대응이 요구되는 과제로 단기에 수행하는 정책연구 사업
TFT 정부 정책 및 도정 주요 현안 대응을 위해 Task Force Team을 구성하여 수행하는 연구 사업
Basic research task: Research with the nature o 중앙부처, 도․시․군 및 외부 학술기관과 용역계약에 의하여 수행하는 연구 사업
수탁과제 임실군 관광종합 발전계획 (2018년~2027년)
  • 부서명
  • 문화관광연구부
  • 발행일
  • 2018
  • 연구책임
  • 김형오
  • Member
  • 김상엽 김재구 이성재 장성화 장세길 이지훈 최윤규 김수지 장재협
key word 새창으로보기
key word 새창으로보기
제1장 계획의 개요
제2장 제반환경분석
제3장 종합분석 및 계획과제
제4장 기본구상
제5장 전략사업계획
제6장 사업추진계획
close
Content

● 계획의 배경

▌ 특화된 관광계획 수립을 통한 지속 발전 가능한 관광경쟁력 확보
○ 『관광기본법』과 『관광진흥법』에 의거, 지역관광경쟁력 확보의 측면에서 지속가능한 임실 관광비전과 전략의 수립 및 구체화를 위해 종합적이며 실천 가능한 분야별, 권역별 세부 프로젝트 발굴이 요구되는 시점임
○ 특히, 임실군 지역여건과 관광자원 현황 분석을 바탕으로 관광개발 방향설정 및 차별화된 관광 인프라 구축 방안 마련 등을 통해 관광객 유치 증진을 도모하고자 지역관광발전 정책을 수립하고자 함

▌ 능동적·효율적 관광체계구축을 통한 정책환경 변화 대응 및 관광방향 설정
○ 관광트렌드가 획일화된 대중관광(Mass Tourism)에서 관광목적지에서의 삶과 문화를 체험하고 공유하는 크리에이티브 관광(Creative Tourism)이 변화되는 추세임
○ 특히, 자연친화 관광활동 및 환경친화 관광개발이라는 관점에서 대규모 관광개발 사업을 지양하는 국가 관광정책의 기조 변화에 부응할 필요가 있으며, 대내외적 여건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한 중·장기적 관광개발 방향성 수립이 요구됨
○ 또한, 관광개발계획의 실천력 강화를 위해 사업의 집행 및 관리체계를 구축하여 임실관광의 전략적 발전 방향을 설정할 필요가 있음

▌ 임실 보유 관광자원의 효율적 활용방안 제시를 통한 관광인프라 구축
○ 옥정호와 성수산, 임실치즈테마파크 등 임실이 보유한 고유 관광자원을 토대로 효율적 활용방안을 제고하고자 지역특성에 적합한 관광시설 및 인프라 구축을 추진함. 특히, 대규모 관광개발이 아닌 자원 간 연계성 확보를 중심으로 차별적 지역관광 브랜드를 정립하고자 함
○ 임실 관광 인적 역량 강화의 관점에서 지역민의 관광참여 확대를 통해 관광서비스 제공의 주체자로서 지역주민 역할을 부여하고 관광객과 지역민이 상생하는 관광환경을 조성하여 주민의 삶의 질 향상 및 행복관광에 기여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하고자 함

▌ 질적 · 양적 확대를 통한 명품 관광도시 육성 및 발전방안 제시
○ 임실 관광산업의 질적·양적 확대를 위해 기 추진 중인 관광자원개발에 대해서 사업의 실효성 및 개발 방향 등을 전문적 관점에서 검토하고 도출된 결과에 따라 명품 관광도시로 발전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고자 함
○ 지속가능한 관광산업이 화두가 되는 시점에서 단순한 대규모 관광자원의 개발과 관광산업의 외연 확장 중심이 아닌 소규모 콘텐츠의 연계 전략에 따라 국내외 관광시장에서의 임실군의 효과적 포지셔닝이 요구됨

● 연구발주기관 ​: 임실군 (17SU42)

※ 본 보고서는 용역연구과제로 원문의 공개권한은 발주처에 있습니다​.​​​​​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