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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북연구원
연구보고서
Right innovation, Right path, New Jeonbuk
과제유형 설명
Research Planning Division 전라북도 관련 연구 수행에 기본이 되는 DB구축, 모델개발, 종합실태조사 등 기초연구 성격의 연구 사업
기획과제 외부제안 또는 연구원 스스로 전북발전 방향을 기획하는 미래 지향적 성격의 연구 사업
정책과제 전라북도 도정 정책지원 및 연구원 기능상 필요한 연구 수행을 목적으로 연구원 자체개발 또는 전라북도 요청에 의해 수행하는 연구 사업
현안과제 전라북도 도정현안 대응 및 연구원 기능상 필요한 연구 중 긴급한 대응이 요구되는 과제로 단기에 수행하는 정책연구 사업
TFT 정부 정책 및 도정 주요 현안 대응을 위해 Task Force Team을 구성하여 수행하는 연구 사업
Basic research task: Research with the nature o 중앙부처, 도․시․군 및 외부 학술기관과 용역계약에 의하여 수행하는 연구 사업
기획과제 중국 교류 증진을 위한 전라북도 도시마케팅 방안
  • 부서명
  • 지역개발연구부
  • 발행일
  • 2018
  • 연구책임
  • 이성재
  • Member
  • 최윤규 한국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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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연구의 개요
1. 연구 배경 및 목적
2. 연구 내용 및 방법

제2장 이론적 검토
1. 도시마케팅 개념
2. 도시마케팅 요소
3. 주요 사례

제3장 전북 대중국 도시마케팅 현황
1. 대외교류 분야
2. 역사문화관광 분야
3. 농식품 분야

제4장 중국 수요 기반 마케팅 과제
1. 중국 수요 분석
2. 대 중국 마케팅 과제

제5장 전라북도 대 중국 도시마케팅 방안
1. 목표 및 전략
2. 도시마케팅 추진과제

제6장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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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ntent
● 연구 배경 및 필요성

○ 글로벌 저성장 기조의 장기화 및 세계 경제의 불확실성 증가 속에서 세계 각국은 자국의 이익과 실리에 더욱 관심을 갖게 되었으며, 세계화에 따른 개방형 외교가 확산되는 추세임
 - 21세기 들어 소프트파워의 부각, 세계화의 급속한 진전, 민주화 확산 등으로 다양한 행위자가 외교의 주체로 등장하고, 피플파워, 소셜미디어 확대로 대중에 의한 대중을 향한 개방형 외교가 증대되고 있음

○ 이러한 상황에서 정부는 공공외교 강화와 더불어 효율성 제고의 기반을 조성하고, 국제사회에서 대한민국의 국가 이미지 및 위상 강화를 위해 2006년 2월 공공외교 기본법을 제정하였음
 
○ 그리고 지역발전패러다임이 국가간 경쟁에서 지역간 경쟁으로 전환되면서 도시의 이미지와 브랜드를 홍보하기 위한 노력이 확대되고 있음

○ 또한 지구촌시대에 국제대회가 증가하고 이를 유치하려는 세계 도시들의 경쟁 또한 가속화됨에 따라 도시 마케팅에 대한 중요성이 증대되고 있음
 - 세계태권도선수권대회, 여수해양엑스포, 평창동계올림픽, 세계잼버리대회 등은 지역을 알리고 지역의 가치를 제고시켜 지역발전을 도모하기 위한 도시마케팅의 대표적인 사례라 할 수 있음

○ 전북 또한 중국과의 교류 증진을 위해 국제협력과, 홍보기획과, 관광총괄과, 농식품산업과 등을 중심으로 중국을 대상으로 한 홍보활동을 추진 중임

○ 그러나 중국과의 교류협력을 위해 가장 필요한 사항 중 하나는 양 지역의 이해가 선행되어야 함
 - ΄전라북도와 강소성 교류협력 실태 및 활성화 방안(전북연구원, 2016)΄ 연구에서 강소성의 전라북도 인지여부는 ‘모른다’의 비중(74%)이 매우 높고, 교류 협력을 위한 방안으로 양 지역의 이해(28%)가 가장 높게 나타남

○ 따라서 중국과의 교류 증진을 위해서는 중국을 대상으로 한 전라북도의 홍보마케팅 콘텐츠 및 방식 등에 대한 세부적인 검토와 개선방안이 필요함

● 연구 목적

○ 본 연구는 첫째, 전라북도에서 중국을 대상으로 추진하고 있는 홍보마케팅과 관련된 정책을 분석하고, 중국인들이 선호하는 전북의 콘텐츠를 조사하여 중국 수요기반의 마케팅 콘텐츠를 도출하고자 함

○ 둘째, 전북의 마케팅 현황과 중국 수요기반 콘텐츠의 비교분석을 통해 과제를 도출하고 이를 개선하기 위한 기본방향과 전략, 그리고 추진방안을 도출하고자 함

● 연구관리 코드 : 17GI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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