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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북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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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ight innovation, Right path, New Jeonbu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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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아파트단지 개발의 한계와 과제
1) 아파트단지가 도시 난개발의 주요 원인
2) 인식 부족과 제도적 장치의 부재

2. 주거환경 디자인 개선 사례
1) 국내 광역 자치단체의 개선 사례
2) 해외 사례

3. 지속가능한 주거환경 개선을 위한 정부의 대책
1) 온실가스 감축
2) 도시 물순환체계 개선
3) 그린홈 확대

4. 정책제언
1) 전라북도 공동주택단지의 주거환경 개선을 위한 가이드라인 마련
2) 녹색 아파트 시범단지의 지정 및 단계적 확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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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예산 5배 늘어난 2011년 문화바우처, 효과는?
1) 문화바우처 예산, 67억원에서 347억원으로 5배 증액
2) 서비스 전달체계 전환 : 선택과 경쟁이라는 시장원리 강화
3) 전국 문화바우처 카드발급율 39%, 예산소진율 10.3%(9월 말 기준)

2. 2011년 문화바우처 사업, 무엇이 문제인가?
1) 외형이 확대된 반면, 실질적 효과는 감소
2) 지역 간 문화격차 및 특정 장르로의 편중 심화
3) 문화예술시장 활성화 효과 미비

3. 문화바우처 사업효과 확대를 위한 개선방향
1) 지역주관처 역할 강화 및 지역특성 반영한 사업예산 확대
2) 전면적 카드제 재고 : 지역·장르 특성 반영한 제한적 선택·경쟁방식 도입
3) 가구에서 개인기준으로 복귀 : 개인 지원액 확대, 원플러스원 부활
4) 바우처의 통합 및 콘트롤타워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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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한국사회, 2020년이면 100세 시대 도달
1. 한국의 평균 기대수명 및 노인인구 전망
2. 80세 시대와 100세 시대, 무엇이 어떻게 달라지나?
3. 길어진 노년기, 여가생활 패러다임 변화로 준비해야


Ⅱ. 전라북도 노인여가 무엇이 문제인가?
1. 여가인식과 여가시간의 비효율성
2. 여가의 수급불균형과 ‘노인맞춤형’프로그램 부족
3. 경제적 빈곤 등, 개인의 여가활동 격차


Ⅲ.활기차고 준비된 장수사회를 위한과제:여가문화조성으로 대응하자
1. 100세 시대를 대비한 중․고령자의 여가정책 모델구축
2. 노인의 경제적부담 줄이기 위한 돈 덜 드는 여가문화 활성화
3. 실버전용 극장, 여가와 일자리 연계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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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기후변화에 따른 전주천 홍수방재대책 재검토
1-1. 기후변화에 따른 홍수위험성
1-2. 전주천 홍수방재대책 재검토 시급성

Ⅱ. 전라북도 자연재해 및 강수량 현황
2-1. 자연재해 피해현황 및 최근 경향
2-2. 전북지역 강수량 변동추이 분석

Ⅲ. 전주천의 홍수사례 및 하천수위 검토
3-1. 전주천 주변 도심홍수 사례
3-2. 전주천 홍수량 및 홍수위 검토

Ⅳ. 전주천 도심홍수 가능성 및 피해규모 예측
4-1. 전주천의 도심홍수 가능성 검토
4-2. 전주천 주변 도심홍수 피해예측

Ⅴ. 결론 및 제언
5-1. 결론
5-2. 전주천 도심홍수 방재를 위한 제언

<부록> 전주천 주요 지점별 횡단면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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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문화권 설정과 지역개발
1) 문화권 설정의 필요성: 경상북도, 1조원에서 4조원으로
2) 전라북도, 문화권 설정에서 소외받다

2. 전라북도의 문화권 설정논의와 한계

3. 전라북도 문화권 설정을 위한 추진전략
1) 독자적 통합문화권 설정에 대한 본격적 논의를 시작하자
2) 도정방향과 문화권 개발사업을 연계해야 한다
3) 정치권, 지자체, 학계의 공동대응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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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들어가는 말

Ⅱ. 광역경제권 정책 개요

Ⅲ. 광역경제권 주요사업 추진현황과 전북의 성과
1. 광역경제권 주요사업 추진현황
2. 전북의 사업추진 성과

Ⅳ. 신 지역산업 발전전략의 주요 내용
1. 신 지역산업 발전전략의 개요
2. 선도전략산업 개편(안)
3. 호남권 선도산업 개편(안)

Ⅴ. 전북의 과제와 정책방향
1. 새만금 경제권과 연계한 지역발전정책 추진
2. 전주권 중추기능 강화
3. 호남광역권 정책 추진체계 재정비
4. 산업생태계 구축을 위한 전북 특화산업 육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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