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ey word
제1장 서 론
제1절 연구배경 및 내용
1. 연구배경 및 목적
2. 연구내용
제2절 연구방법
1. 연구방법
2. 연구절차
제2장 다문화가족 자녀에 관한 이론적 논의
제1절 다문화가족 자녀의 개념 및 범위
제2절 생활세계의 개념
1. 생활세계
2. 다문화가족 자녀의 생활세계 분석
제3절 선행연구 개관
1. 다문화가족 자녀의 생활실태 연구
2. 다문화가족 자녀의 교육실태 연구
3. 본 연구의 차별성과 한계
제3장 전라북도 다문화가족 자녀 현황 및 지원정책
제1절 전라북도 다문화가족 자녀 증가 현황
1. 전국 다문화가족 자녀 현황
2. 전라북도 다문화가족 자녀의 증가 현황
제2절 전라북도 다문화가족 자녀의 지원정책 현황
1. 중앙정부 정책 및 사업 현황
2. 전라북도 다문화가족 자녀 지원정책 및 사업 현황
3. 소결
제4장 전라북도 다문화가족 자녀의 생활세계에 대한 심층분석
제1절 조사개요
1. 심층면접 대상과 방법
2. 심층면접 내용
제2절 유치원급 자녀의 생활세계 분석
1. 유치원급 자녀의 가정생활
1) 아이의 언어 발달 걱정: 조기의 유아기관 입소 희망
2) 어머니 역할의 불안함, 아버지 고립된 위치
3) 유아기관과 외부지원의 혜택, 지원 서비스의 중복성
4) 부모-자녀 통합프로그램을 포함한 다양한 육아지원 요구
2. 유치원급 자녀의 학교생활
1) 전인적 발달 유사, 언어 발달 차이는 존재
2) 생활교육 실시와 연계교육 강조
3) 시범적 통합교육프로그램 운영과 언어발달 지원
4) 다문화가족의 지역편중 지원
3. 소결
제3절 초등학교급 자녀의 생활세계 분석
1. 초등학교급 자녀의 가정생활
1)‘가정’교육 부재: 지원의존
2) 형제위주의 가족관계: 부모와의 교류 부족
3) 엄마 나라 체험과 이중언어 학습 어려움
4) 방과 후 생활: 지역보호와 방치
2. 학교생활
1)‘다문화’자녀: 낙인과 부러움의 시선
2) 미술과 체육 흥미
3)‘우리들만’의 교실과 체험
4) 교사의‘다문화’교육에 관한 차이
3. 소결
제5장 결론 및 정책제언
제1절 연구결과 논의
제2절 정책제언
1. 정책의 기본방향
2. 정책추진과제
1) 부모-자녀 통합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보급
2) 글로벌 인재 양성지원 : 글로벌 해외체험 연수 할당 및 지원
3) 찾아가는 방문서비스 실용화
4) 다문화가족지원기금 조성
5) 지역형 다문화가족 교육지원 체계 수립
6) 시범 연계형 다문화 연구학교 지정 및 지원
7) 교사의 다문화교육 연수프로그램 내실화
8) 주5일제 수업에 따른 주말 다문화이해프로그램 운영
참고문헌 125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