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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Jeonbuk State Institute
과제유형 설명
기초과제 전북자치도 발전 선도를 위해 실태조사, DB구축 및 분석 등을 수행하는 연구사업
기획과제 전북자치도 중기 발전방향 기획 및 성장동력 창출 등을 위해 수행하는 연구사업
미래전략과제 글로벌 이슈 및 메가트렌드에 대응하여 전북자치도의 장기 발전방향과 미래비전을 설계하는 연구사업
정책과제 정부정책 대응 또는 도 및 시군의 현안 대응과 정책개발을 위해 도와 연구원이 공동으로 발굴하여 수행하는 연구사업
현안과제 전북자치도정의 현안 및 정책의 긴급한 대응을 위해 전북자치도 요청에 따라 단기에 수행하는 연구사업
TFT과제 정부정책 및 전북자치도정 현안 대응 등을 위해 Task Force Team을 구성하여 수행하는 연구사업
수탁(협약)과제 중앙부터, 도·시·군 및 외부 학술기관 등과 용역계약에 의하여 수행하는 연구사업
정책과제 전라북도 공무원 교육훈련 혁신방안 연구 : 대한민국 최강 공무원화
  • 부서명
  • 지역발전정책연구소
  • 발행일
  • 2007
  • 연구책임
  • 안완기
  • 연구진
  • 이동기, 전희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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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내용

전라북도 공무원 교육훈련 혁신방안 연구
: 대한민국 최강 공무원화

1. 연구 수행 배경 및 필요성
○ 급속한 행정환경의 변화와 세계화 추세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쇄신과 개발, 인력의 확보와 활용이 중요한 과제가 되었음
○ 21세기 지식과 정보에 기반한 인재의 육성이 중요하며, 공공부문 역시 시대적 흐름에 맞추어 효율적인 인재의 육성이 절실함
○ 타 지자체나 중앙부처의 정책변화 등에 효율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전북발전의 핵심동력인 “전북공무원을 대한민국 최강 공무원으로 육성할 수 있는 교육훈련 혁신 방안”의 수립 필요성이 증대됨

2. 연구의 목적
○ 전라북도의 교육훈련체계의 현황과 문제점에 대해 재검토하고, 인적자원관리 및 교육환경 패러다임의 변화에 대응하여 전북발전을 선도할 수 있는 최강공무원상을 정립하며, 전북공무원을 대한민국 최강 공무원으로 육성하기 위한 교육훈련 혁신 방안을 수립하여 제시


- 목  차 -

요약 ⅰ
제1장 서 론 3
 제1절 연구 수행 배경 및 필요성 3
 제2절 연구의 목적 3
 제3절 연구 범위 및 주요 연구 내용 4
 제4절 연구방법  4

제2장 공무원 인적자원 개발과 교육훈련 패러다임의 변화 9
 제1절 공무원 인적자원개발의 필요성․패러다임의 변화 9
  1. 공무원 인적자원개발의 필요성 9
  2. 공무원 인적자원개발의 패러다임 변화 10
 제2절 전북공무원 교육훈련 패러다임의 변화 12
  1. 전북공무원 교육훈련변화의 환경 분석 12
  2. 새로운 교육훈련 패러다임 분석 14

제3장 교육훈련 우수 사례 분석 19
 제1절 공공부문 사례분석 19
  1. 중앙공무원교육원 19
  2. 서울특별시 인재개발원 22
  3. 지방혁신인력개발원 25
  4. 경기도 인재개발원 26
  5. 관세청  28
 제2절 민간부문 사례분석 31
  1. 삼성인력개발원 31
  2. CJ인재원 35
  3. 포스코 39
  4. SK 41
  5. 국민은행 43
 제3절 사례분석 종합검토 47

제4장 전라북도 공무원 교육훈련제도의 분석 및 평가 53
 제1절 교육훈련 평가 분석 틀 53
 제2절 전라북도 공무원교육훈련제도의 분석 및 평가 54
  1. 전라북도 교육훈련 기획 과정 분석 및 평가 54
  2. 전라북도 교육훈련 운영과정 분석 및 평가 56
  3. 전라북도 교육훈련 인프라 분석 및 평가 62
  4. 교육훈련의 평가 및 피드백 과정 68
 제3절 소결 70

제5장 전라북도 공무원 교육훈련 혁신방안 75
 제1절 전북 공무원 교육훈련의 비전 체계 75
 제2절 전북발전을 추진할 최강 공무원의 개념화 76
  1. 최강 공무원의 필요성과 교육훈련의 중요성 76
  2. 최강 공무원 육성을 위한 교육훈련 전략의 필요성 77
  3. 최강 공무원이란 : 최강 공무원이 갖추어야 할 7가지 핵심 79
 제3절 최강 공무원 육성을 위한 교육훈련 혁신 방안 82
  1. 교육훈련 준비 단계의 혁신 : 교육훈련담당자의 변화 83
  2. 교육훈련 수요 조사․분석 87
  3. 자치단체장에 의한 교육훈련 : 비전 제시와 추진력의 강화 94
  4. 전북 공무원의 의식쇄신 교육훈련 : 전북 공직사회문화의 쇄신 96
  5. 기타 : 최강 공무원 육성을 위한 혁신 방안 101

제6장 결론: 정책 제안 105

참고문헌 111

<부록> 일상 교육훈련에 의한 최강공무원 육성 방안 :
        자기주도적 상시학습체제 및 교육지원체제 구축 1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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