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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Jeonbuk State Institute
과제유형 설명
기초과제 전북자치도 발전 선도를 위해 실태조사, DB구축 및 분석 등을 수행하는 연구사업
기획과제 전북자치도 중기 발전방향 기획 및 성장동력 창출 등을 위해 수행하는 연구사업
미래전략과제 글로벌 이슈 및 메가트렌드에 대응하여 전북자치도의 장기 발전방향과 미래비전을 설계하는 연구사업
정책과제 정부정책 대응 또는 도 및 시군의 현안 대응과 정책개발을 위해 도와 연구원이 공동으로 발굴하여 수행하는 연구사업
현안과제 전북자치도정의 현안 및 정책의 긴급한 대응을 위해 전북자치도 요청에 따라 단기에 수행하는 연구사업
TFT과제 정부정책 및 전북자치도정 현안 대응 등을 위해 Task Force Team을 구성하여 수행하는 연구사업
수탁(협약)과제 중앙부터, 도·시·군 및 외부 학술기관 등과 용역계약에 의하여 수행하는 연구사업
정책과제 전라북도 으뜸인재육성사업 평가지표 개발
  • 부서명
  • 지역발전정책연구소
  • 발행일
  • 2011
  • 연구책임
  • 이동기
  • 연구진
  • 신인수 진지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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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서 론
제1절 연구배경 및 목적
1. 연구배경
2. 연구목적 및 연구체계
제2절 연구내용 및 방법
1. 연구이슈
2. 연구내용 및 방법

제2장 전라북도 으뜸인재육성지원 현황 분석
제1절 으뜸인재육성사업 정책 추진배경
1. 전라북도 교육기본현황
2. 전라북도 으뜸인재육성사업 추진 배경
제2절 전라북도 으뜸인재육성사업 사업추진 현황
1. 사업 추진 현황
2. 사업 추진 실적

제3장 으뜸인재육성사업 평가지표 모형 설정
제1절 으뜸인재육성사업 평가의 의미와 사례분석
1. 으뜸인재육성사업 평가의 의미
2. 평가지표 사례분석
제2절 평가지표개발의 이슈분석 및 평가체계 설정
1. 평가지표개발 이슈분석
2. 평가체계 및 평가방법의 설정
제4장 으뜸인재육성사업 평가지표 설정
제1절 평가지표개발의 선정기준 및 지표별 세부내용
1. 평가지표 개발의 선정기준 및 설정과정
2. 평가지표별 세부평가내용
제2절 평가지표
1. 사업관리기반 및 사업활동체제
2. 사업성과
3. 사업영향

제5장 결 론
제1절 지역으뜸인재육성사업 평가체계 구축
1. 지역으뜸인재육성사업 평가체계 구축의 의의
2. 평가운영체계
3. 평가결과 활용방안
제2절 향후 평가지표 개발 방향

참고문헌

부 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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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내용

❚ 평가지표 개발의 목적
○ 목  적 : 전라북도 으뜸인재육성사업의 운영 실적 및 관리, 성과 등에 대한 평가를 위한 합리적이고 체계적인 평가지표 개발


○ 평가방법 : 절대평가


○ 추진근거 : 2011년 지역으뜸인재육성사업 추진계획(2010.12)


○ 평가대상 : 거점학교 7개소, 개별학교 7개소

 

❚ 평가지표 개발 배경
○ 으뜸인재육성사업은 전북 교육환경개선을 통해 우수한 인재육성을 위한 대안으로 추진되었음. 전라북도는 인구감소, 인구유출방지, 기업유치에 있어 유리한 교육환경 조성을 위해 심화학습(수월성 교육)에 대한 관심과 정책적 요구 증대


○ 으뜸인재육성사업은 2008년부터 추진되었으며 학교의 교육기능 보완, 학교를 통한 다양한 학습과 사교육비 부담 완화, 지역 간 교육격차를 완화하여 실질적인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우수한 교육환경 개선을 목적으로 추진되어 왔음


○ 그러나 으뜸인재육성사업의 외연이 확대되면서 동시에 으뜸인재육성사업의 내실화에 대한 지적이 대두되었음. 그동안 으뜸인재육성사업 운영에 대하여 학생수업 참석률 저조, 지자체와 유기적인 협력체계 미비, 맞춤형 교과과정 운영 부족 등의 문제점이 지적되어 왔음

○ 특히, 최근 들어 으뜸인재육성사업의 성과가 무엇인가에 대한 논의가 학업성취도 제고, 사교육비 감소 등과 관련되어 이루어지게 되었고, 사업 운영의 적정성과 효율성을 도모하기 위해 거점학교 및 개별학교 등을 대상으로 한 공모방식으로 정책방식이 변경되었음


○ 이러한 정책전환은 으뜸인재육성사업을 통해 학생들의 학력신장 등 긍정적인 효과가 나타나기를 기대하기 때문임. 따라서 이제는 으뜸인재육성사업에 대한 체계적인 성과관리가 무엇보다도 중요하고 이를 평가할 수 있는 평가시스템 구축이 필요

 

❚ 평가지표 체계
○ 평가지표 체계를 3단계로 설정
  - 으뜸인재육성사업의 평가는 기존의 행정적인 현장 점검 중심의 방식에서 벗어나 관리기반 및 사업활동체제, 사업성과, 사업영향 등을 중심으로 평가지표체계를 3단계로 설정
 
○ 평가지표 설정평가
- 평가지표 설정에서 중요한 것은 사업의 목적과 내용 등을 반영하고 이것을 얼마나 합리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가의 문제이며, 이는 곧 바로 지표설정과정 자체의 합리성이 전제되어야 함을 의미함

-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으뜸인재육성 평가지표 개발을 위해 유사 사례조사, 평가체제 정립 및 평가 지표 설정 기준 그리고 평가지표 제시 및 평가, 최종 평가지표 선정 등의 과정을 거침

 

11PR01_11JU11_전라북도으뜸인재육성사업평가지표개발_이동기.pdf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