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평가지표 개발의 목적
○ 목 적 : 전라북도 으뜸인재육성사업의 운영 실적 및 관리, 성과 등에 대한 평가를 위한 합리적이고 체계적인 평가지표 개발
○ 평가방법 : 절대평가
○ 추진근거 : 2011년 지역으뜸인재육성사업 추진계획(2010.12)
○ 평가대상 : 거점학교 7개소, 개별학교 7개소
❚ 평가지표 개발 배경
○ 으뜸인재육성사업은 전북 교육환경개선을 통해 우수한 인재육성을 위한 대안으로 추진되었음. 전라북도는 인구감소, 인구유출방지, 기업유치에 있어 유리한 교육환경 조성을 위해 심화학습(수월성 교육)에 대한 관심과 정책적 요구 증대
○ 으뜸인재육성사업은 2008년부터 추진되었으며 학교의 교육기능 보완, 학교를 통한 다양한 학습과 사교육비 부담 완화, 지역 간 교육격차를 완화하여 실질적인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우수한 교육환경 개선을 목적으로 추진되어 왔음
○ 그러나 으뜸인재육성사업의 외연이 확대되면서 동시에 으뜸인재육성사업의 내실화에 대한 지적이 대두되었음. 그동안 으뜸인재육성사업 운영에 대하여 학생수업 참석률 저조, 지자체와 유기적인 협력체계 미비, 맞춤형 교과과정 운영 부족 등의 문제점이 지적되어 왔음
○ 특히, 최근 들어 으뜸인재육성사업의 성과가 무엇인가에 대한 논의가 학업성취도 제고, 사교육비 감소 등과 관련되어 이루어지게 되었고, 사업 운영의 적정성과 효율성을 도모하기 위해 거점학교 및 개별학교 등을 대상으로 한 공모방식으로 정책방식이 변경되었음
○ 이러한 정책전환은 으뜸인재육성사업을 통해 학생들의 학력신장 등 긍정적인 효과가 나타나기를 기대하기 때문임. 따라서 이제는 으뜸인재육성사업에 대한 체계적인 성과관리가 무엇보다도 중요하고 이를 평가할 수 있는 평가시스템 구축이 필요
❚ 평가지표 체계
○ 평가지표 체계를 3단계로 설정
- 으뜸인재육성사업의 평가는 기존의 행정적인 현장 점검 중심의 방식에서 벗어나 관리기반 및 사업활동체제, 사업성과, 사업영향 등을 중심으로 평가지표체계를 3단계로 설정
○ 평가지표 설정평가
- 평가지표 설정에서 중요한 것은 사업의 목적과 내용 등을 반영하고 이것을 얼마나 합리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가의 문제이며, 이는 곧 바로 지표설정과정 자체의 합리성이 전제되어야 함을 의미함
-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으뜸인재육성 평가지표 개발을 위해 유사 사례조사, 평가체제 정립 및 평가 지표 설정 기준 그리고 평가지표 제시 및 평가, 최종 평가지표 선정 등의 과정을 거침
11PR01_11JU11_전라북도으뜸인재육성사업평가지표개발_이동기.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