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구배경 및 목적
○ 중국 아웃바운드 시장은 2010년 5,000만 명으로 추정되는 등 아시아 최대 아웃바운드 시장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으며, 향후 3∼4년 내 우리나라 인바운드의 제1의 관광시장으로 예상되고 있음
○ 이에 따라 한국과 일본 등 주변국뿐 아니라 동남아시아, 서구 등 세계 각국이 중국인 관광객 유치를 위해 사력을 다해 경쟁을 하고 있음
○ 지자체들도 최근 들어 중국 관광객 유치를 위해 사활을 걸고 있음. 특히 금융위기에도 불구하고 위안화가 강세를 보이면서 중국인들의 해외여행에 대한 수요는 늘어나자 그 경쟁은 더 치열해졌음
○ 이에 중앙정부(문화체육관광부, 법무부 등)에서도 방한 중국관광객 유치를 위해 2011년에도 지역거점별 중국관광객 선호 관광상품 개발, 서울・제주 중심의 중국관광객 지방분산 등을 중요 정책과제로 선정하여 추진할 계획을 수립하였음
○ 그러나 전라북도는 지금까지 중국관광객 유치 확대를 위해 정책적 노력은 지속적으로 이루어져 왔으나, 중국관광객 유치 관련 중장기 실천로드맵은 아직 수립되지 못한 실정임
○ 이를 위해 방한 중국관광객의 전북도 유치상의 장애요인을 관광업계의 및 관광객의 방문행태 등을 구체적, 실증적으로 분석할 필요성이 대두됨
- 숙박, 음식, 쇼핑, 교통, 안내정보, 공동 연계협력사업, 홍보 등 전북도의 방한 중국관광객 수용태세 개선이 시급하다는 지적이 제기됨
○ 본 연구는 이러한 문제의 인식하에 향후 급증할 것으로 예상되는 중국관광객 유치를 위해 현황 및 실태를 정확히 분석하고 중국인들의 문화와 기호에 맞는 수용태세 개선 및 행・재정적 지원 방향을 강구하는데 목적을 둠
○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세부적인 실천과제로는 중국인 관광객을 위한 수용태세 개선, 여행환경 개선, 관광상품 개발, 홍보 및 마케팅 부문등의 세부과제 도출함
11PR03_11JU07_중국관광객 유치를 위한 전북도의 대응방안_김형오.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