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구목적 및 방법
1) 순기능의 강화와 역기능의 최소화방안 모색
○ KTX는 녹색성장의 새로운 패러다임에 부응하는 고속 교통수단으로 정차역은 교통허브로서의 역할이 더욱 중요시되고 있음
○ 이와 함께 고속철도는 시간단축 등 긍정적 효과와 함께 중소도시의 인구유출, 상권(쇼핑・의료・교육 등)이탈 등 빨대 효과(Straw Effect)라는 부정적인 영향을 동시에 발생시킴
- KTX개통에 따른 빨대효과가 발생되는지에 대한 (예측)진단과 함께 순기능을 강화하고 역기능을 최소화할 수 있는 대안 마련이 필요함
2) 방안 모색을 위한 접근방식
○ (설문조사) KTX개통에 따른 KTX 이용 도민(이용자) 600명(익산역, 정읍역 중심)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를 준용함
○ (선행연구) 전라북도와 동일 축상에 있는 KTX 호남선 정차역 보유지역(광주역 등) 등 국내 정차역 보유지역 선행연구 결과를 고려함
○ (국가와 지역정책) 정부의 KTX개통과 관련한 정책(국가복합환승센터시범사업, 정차역 연계교통망구축, 타 철도노선의 KTX 수준의 준 고속화 동향 등)을 고려함
○ (주요 부문별 순기능과 역기능) ① 역세권 개발부문(→ 교통 및 지역개발부문) ② 교육부문 ③ 문화예술 및 관광부문 ④ 쇼핑 및 의료부문 등 4개 부문임
❚ 연구발주기관 : 전라북도청 정책기획관실 (12SU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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