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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북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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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Jeonbuk State Institute
과제유형 설명
기초과제 전북자치도 발전 선도를 위해 실태조사, DB구축 및 분석 등을 수행하는 연구사업
기획과제 전북자치도 중기 발전방향 기획 및 성장동력 창출 등을 위해 수행하는 연구사업
미래전략과제 글로벌 이슈 및 메가트렌드에 대응하여 전북자치도의 장기 발전방향과 미래비전을 설계하는 연구사업
정책과제 정부정책 대응 또는 도 및 시군의 현안 대응과 정책개발을 위해 도와 연구원이 공동으로 발굴하여 수행하는 연구사업
현안과제 전북자치도정의 현안 및 정책의 긴급한 대응을 위해 전북자치도 요청에 따라 단기에 수행하는 연구사업
TFT과제 정부정책 및 전북자치도정 현안 대응 등을 위해 Task Force Team을 구성하여 수행하는 연구사업
수탁(협약)과제 중앙부터, 도·시·군 및 외부 학술기관 등과 용역계약에 의하여 수행하는 연구사업
수탁과제 KTX개통에 따른 전라북도 대응방안 연구
  • 부서명
  • 지역발전정책연구소
  • 발행일
  • 2012
  • 연구책임
  • 이창현
  • 연구진
  • 장세길 이창우 김이수 김민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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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장 KTX개통에 따른 대응방안 마련 배경

제 2 장 KTX이용실태 조사결과 분석

제 3 장 KTX개통에 따른 편익과 기회/위협요인

제 4 장 부문별 진단과 대응방안

제 5 장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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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내용
❚ 연구목적 및 방법
1) 순기능의 강화와 역기능의 최소화방안 모색
○ KTX는 녹색성장의 새로운 패러다임에 부응하는 고속 교통수단으로 정차역은 교통허브로서의 역할이 더욱 중요시되고 있음

○ 이와 함께 고속철도는 시간단축 등 긍정적 효과와 함께 중소도시의 인구유출, 상권(쇼핑・의료・교육 등)이탈 등 빨대 효과(Straw Effect)라는 부정적인 영향을 동시에 발생시킴
 - KTX개통에 따른 빨대효과가 발생되는지에 대한 (예측)진단과 함께 순기능을 강화하고 역기능을 최소화할 수 있는 대안 마련이 필요함

2) 방안 모색을 위한 접근방식
○ (설문조사) KTX개통에 따른 KTX 이용 도민(이용자) 600명(익산역, 정읍역 중심)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를 준용함

○ (선행연구) 전라북도와 동일 축상에 있는 KTX 호남선 정차역 보유지역(광주역 등) 등 국내 정차역 보유지역 선행연구 결과를 고려함

○ (국가와 지역정책) 정부의 KTX개통과 관련한 정책(국가복합환승센터시범사업, 정차역 연계교통망구축, 타 철도노선의 KTX 수준의 준 고속화 동향 등)을 고려함

○ (주요 부문별 순기능과 역기능) ① 역세권 개발부문(→ 교통 및 지역개발부문) ② 교육부문 ③ 문화예술 및 관광부문 ④ 쇼핑 및 의료부문 등 4개 부문임

❚ 연구발주기관 : 전라북도청 정책기획관실 (12SU01)

※ 본 보고서는 용역연구과제로 원문의 공개권한은 발주처에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