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라북도 유일의 수출입 관문인 군산항과 2026년 1-1단계 2선석 개항을 앞둔 새만금신항의 입지, 부두기능 등이 중복될 수 있다는 우려에 대한 해법과 사료・양곡, 자동차, 유연탄 등 현재 군산항에서 처리되는 화물을 중심으로 경쟁과 협력에 대응하는 전략 마련이 필요.
○ 본원적 주력산업과 연동되는 특성을 반영하여 기존 경쟁력을 높이고, 국가산업의 균형발전을 위하여 연구진은 전라북도 주력산업과 새만금 국책사업으로 확정된 정부계획을 고도화 필요.
○ “전라북도 항만기반산업 육성, 특성화 서비스 발굴과 고도화, 민・관 거버넌스 운영 등 ‘전북형 투포트 전략’의 대응이 필요함.
○ 사일로, 자동차, 에너지, 목재 등은 전국 31개 무역항 중 군산항이 경쟁력을 인정받는 분야로 전・후방 산업 생태계를 조성하여 지속적인 성장발판을 마련해야 하며, 전자상거래 화물과 국가식품콜드체인물류, 크루즈 등 국책사업의 기회를 선점하여, 군산항과 새만금신항의 기능 중복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음.
○ 항만공사가 설치되지 않음으로써 일어나는 문제점들은 정부, 지자체, 대학, 연구기관, 기업 등이 참여하는 ‘전라북도 항만물류정책 거버넌스’ 운영으로 행정업무를 분담하고, 전문성과 지속성을 높여 현안해결과 미래 기회를 선점하는 현명한 정책추진으로 해결할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