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환경오염과 기후변화, 자원고갈 등에 대한 대응과 지속가능한 화학산업을 위해 친환경적인 바이오화학산업이 세계적으로 급부상하고 있다. 이에 전라북도는 바이오화학산업 여건과 입지조건을 바탕으로 국내 바이오화학산업을 선도하고 활성화하기 위한 핵심 전략 마련이 요구된다.
○ 바이오화학산업은 바이오매스를 원료로 사용 또는 생물체(효소, 미생물 등)를 이용한 생산공정을 통해 화학제품을 생산하는 산업으로 지속성장이 가능한 친환경적인 산업으로 기존 석유화학산업과 대비되고 다양한 산업분야에서 친환경 소재의 수요에 대한 충족과 생분해 및 재활용을 통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창출이 가능하다는 특징을 지니고 있다.
○ 전라북도 바이오화학산업의 여건과 경쟁력 분석을 통해 가치사슬 강화, 산업기반 구축, 수요시장 확대 측면의 정책요인을 도출하고, 전라북도 바이오화학산업 활성화를 위한 세 가지 방안을 제시했다.
○ 첫째, 전라북도는 바이오화학산업의 가치사슬 확대와 핵심기술의 파급 확대를 위해 전라북도 핵심기술과의 융합을 위한 바이오화학산업 가치사슬 강화 지원, 바이오화학 전주기 통합 핵심기술 확보와 고부가가치화를 위한 R&D 및 실용화 지원, 바이오화학 소재 다각화 및 제품 상용화를 위한 응용 핵심기술 확보를 위한 정책이 필요하다.
○ 둘째, 전라북도 바이오화학산업 기반과 생태계를 확대하기 위해 바이오화학산업의 집적과 네트워크 촉진을 위한 바이오화학산업 클러스터 기반 구축, 고부가가치 중심의 혁신역량 강화를 위한 핵심기업 육성 및 유치, 차별화된 전라북도 바이오화학산업에 특화된 전문인력 양성 등을 지원해야 한다.
○ 마지막으로, 바이오화학산업의 경쟁력이 지속적으로 확대될 수 있도록 제품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다양한 지원과 규모의 경제 창출을 통한 바이오화학산업의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수출산업화 촉진, 참여자들의 네트워크 확대 지원 정책이 요구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