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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Jeonbuk State Institute
과제유형 설명
기초과제 전북자치도 발전 선도를 위해 실태조사, DB구축 및 분석 등을 수행하는 연구사업
기획과제 전북자치도 중기 발전방향 기획 및 성장동력 창출 등을 위해 수행하는 연구사업
미래전략과제 글로벌 이슈 및 메가트렌드에 대응하여 전북자치도의 장기 발전방향과 미래비전을 설계하는 연구사업
정책과제 정부정책 대응 또는 도 및 시군의 현안 대응과 정책개발을 위해 도와 연구원이 공동으로 발굴하여 수행하는 연구사업
현안과제 전북자치도정의 현안 및 정책의 긴급한 대응을 위해 전북자치도 요청에 따라 단기에 수행하는 연구사업
TFT과제 정부정책 및 전북자치도정 현안 대응 등을 위해 Task Force Team을 구성하여 수행하는 연구사업
수탁(협약)과제 중앙부터, 도·시·군 및 외부 학술기관 등과 용역계약에 의하여 수행하는 연구사업
협약과제 새만금지역 관광객 유치전략
  • 부서명
  • 지역발전정책연구소
  • 발행일
  • 2012
  • 연구책임
  • 정명희
  • 연구진
  • 성기만 김광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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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연구의 개요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 연구의 범위
3. 연구의 수립방법

Ⅱ. 제반여건 분석
1. 새만금 관광객 현황
2. 새만금 관광개발계획 현황
3. 새만금 관광마케팅계획 현황
4. 새만금 주변 시ㆍ군 관광관련 주요계획 현황
5. 여건 종합분석

Ⅲ. 새만금 관광에 대한 인식분석
1. 일반국민 인식조사
2 새만금 방조제 관광객 의견조사
3. 전문가 의견조사
4. 전문가 자문
5. 종합분석 및 핵심과제

Ⅳ. 관광마케팅 기본구상
1. 새만금지역 관광객 유치전략 기본방향
2. 부문별 세부계획

Ⅴ. 사업추진계획
1. 단계별 사업추진계획 및 추진주체
2. 사업별 투자계획

부록 1. 관광객 의견조사표
부록 2. 전문가 심층인터뷰조사표
부록 3. 새만금 주변 시ㆍ군 관광관련 세부사업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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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내용

연구의 배경


❚ 새만금 관광객 감소에 대응하기 위한 단기 실행계획 수립 필요
○ 새만금 방조제 개통이후 2010년 새만금 지역 관광객이 1,000만명에 육박하는 것으로 집계되었으나, 2011년 하반기부터 방문객 감소추세가 나타남


○ 방조제 개통으로 인한 새만금 지역의 관광객 증가가 단기적 현상이 아니라 지속성을 가질 수 있도록 근본적인 관광객 유치전략 수립 필요성이 대두됨

 

❚ 새만금 관광마케팅에 대한 종합적 접근 필요성 대두
○ 2011년 문화체육관광부의 새만금 관광단지 개발기본계획이 수립을 기점으로 장기적인 측면에서 새만금 지역의 관광개발에 대한 큰 그림은 완성단계에 있으나, 단기적인 관광객 유치전략은 상대적으로 미흡함


○ 군산, 김제, 부안 등 인접 자치단체와 전라북도, 한국농어촌공사 등이 독자적으로 관광객 유치정책을 실행하고 있으나, 효과적인 결과를 도출하기 위해서는 종합적인 관점에서 이를 점검하고 체계화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음

 

❚ 새만금에 대한 국민적 관심제고와 관광매력성 제고방안 모색 필요
○ 새만금방조제 개통 2년이 지난 시점에서 여수세계박람회, 평창동계올림픽 등 메가이벤트에 의해 국민적 관심이 낮아지고 있어 대응방안 모색이 필요함


○ 지자체간 관광객 유치경쟁이 심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새만금의 차별화된 관광매력성 제고 및 관광정책과의 연계방안에 대한 정책적 관심이 요구됨

 

연구의 목적


○ 새만금지역 관광객 유치를 위한 세부과제를 도출하고, 과제해결을 위한 유관기관별 협력방안 및 정책적 추진방안을 모색하는데 연구목적이 있음

 

 

❚ 협약기관 : 국무총리실 새만금추진기획단 (12HY06)


※ 본 보고서는 용역연구과제로 원문의 공개권한은 발주처에 있습니다.

첨부파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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