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의 배경
❚ 새만금 관광객 감소에 대응하기 위한 단기 실행계획 수립 필요
○ 새만금 방조제 개통이후 2010년 새만금 지역 관광객이 1,000만명에 육박하는 것으로 집계되었으나, 2011년 하반기부터 방문객 감소추세가 나타남
○ 방조제 개통으로 인한 새만금 지역의 관광객 증가가 단기적 현상이 아니라 지속성을 가질 수 있도록 근본적인 관광객 유치전략 수립 필요성이 대두됨
❚ 새만금 관광마케팅에 대한 종합적 접근 필요성 대두
○ 2011년 문화체육관광부의 새만금 관광단지 개발기본계획이 수립을 기점으로 장기적인 측면에서 새만금 지역의 관광개발에 대한 큰 그림은 완성단계에 있으나, 단기적인 관광객 유치전략은 상대적으로 미흡함
○ 군산, 김제, 부안 등 인접 자치단체와 전라북도, 한국농어촌공사 등이 독자적으로 관광객 유치정책을 실행하고 있으나, 효과적인 결과를 도출하기 위해서는 종합적인 관점에서 이를 점검하고 체계화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음
❚ 새만금에 대한 국민적 관심제고와 관광매력성 제고방안 모색 필요
○ 새만금방조제 개통 2년이 지난 시점에서 여수세계박람회, 평창동계올림픽 등 메가이벤트에 의해 국민적 관심이 낮아지고 있어 대응방안 모색이 필요함
○ 지자체간 관광객 유치경쟁이 심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새만금의 차별화된 관광매력성 제고 및 관광정책과의 연계방안에 대한 정책적 관심이 요구됨
연구의 목적
○ 새만금지역 관광객 유치를 위한 세부과제를 도출하고, 과제해결을 위한 유관기관별 협력방안 및 정책적 추진방안을 모색하는데 연구목적이 있음
❚ 협약기관 : 국무총리실 새만금추진기획단 (12HY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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