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과업의 배경
❚ 대형유통업체의 진출에 따른 전통시장과 골목시장의 위기
○ 유통시장 개방이후 대형마트 및 SSM의 대형유통업체의 진출
- 유통시장 개방 후 전북지역에 대형마트 및 SSM이 진출함에 따라 전통시장 및 골목상권의 사업영역과 수요기반이 크게 잠식되어있는 상태
○ 대기업 중심의 유통산업구조로 재편
- 전북지역에 대형마트 및 SSM이 영업을 확장함에 따라 대기업 중심의 구조개편, 대기업이 시장지배력 강화로 인해 중소유통업체의 경영환경 악화와 중소유통업의 침체가 가속화 되고 있는 상황
❚ 상생을 통한 윈윈전략 마련 필요
○ 전북지역 대형마트 및 SSM과 중소유통업체의 상생협력 필요
- 대형마트 및 SSM과 중소유통업체의 관계가 갈등구조로 변함
- 대형마트 및 SSM과 중소유통업체가 갈등이 아닌 상생을 통한 윈-윈 전략을 마련할 필요성이 있다는 분위기가 무르익음
❚ 과업의 필요성
○ 유통업체에 대한 전반적인 현황분석 부재
- 도내 대중소 유통기업의 전반적인 경영환경 실태, 대형유통기업이 지역상권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분석이 되어있지 않음
○ 도민의 소비성향에 대한 현황분석 부재
- 유통업체의 진출이 도내 소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분석이 없음
○ 갈등구조 최소화 하는 상생협력 방안 모색 필요
- 중소 상공인과 대형기업간의 갈등을 최소화 하고 상호 발전할 수 있는 상생협력 방안 모색 필요성 제기
❚ 과업의 목적
○ 유통업의 지역경제 활용방안 마련
- 전북지역에 진출한 대형 유통기업의 지역기여 방안 도출
-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유통 대기업의 역할 정립
○ 유통기업 간 상생협력 방안 마련
- 대중소 유통기업 상생협력을 위한 체계적인 정책대안 마련
- 상생협력을 위한 구체적인 실행방안 마련
❚ 연구발주기관 : 전라북도 민생경제과 (12SU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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