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 전북방문의 해 사업 개요
❚ 2012 전북방문의 해 사업 추진과정 기록 및 성과 분석
○ 2012 전북방문의 해 사업의 사전 준비단계, 사업의 추진과정 등 전북방문의 해와 관련된 전반적인 사업에 대한 내용을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기록함
❚ 전북관광여건 진단 및 향후 정책 기초자료로 활용
○ 2012 전북방문의 해 백서 제작은 방문의 해 사업 기간 동안 전북지역 방문 관광객 실태조사를 통하여 전북관광에 대한 문제점 및 개선사항을 점검하고 분석하여 향후 전북관광정책에 대한 방향 및 추진과제 도출
❚ 전북관광의 중․장기 정책 방향 제시
○ 2012 전북방문의 해 사업을 통해 숨어있는 관광자원 발굴, 향토자원을 활용한 이벤트 등 경쟁력 있는 전라북도만의 신규 자원을 발굴하여 관광발전의 토대를 마련하고 향후 전북관광 정책방향의 기초자료로 활용
❚ 추진배경 및 경과
○ 2012 전북방문의 해 사업은 2010년 추진계획서 제출을 시작으로 문화체육관광부로부터 선정됨에 따라 본격적으로 세부실행계획이 수립되었음
○ 2011년 준비부터 마무리까지 조직적․체계적으로 추진할 수 있도록 전문성과 효율성을 감안하여 별도의 전담 인력 T/F팀을 구성하였음
○ 슬로건, 캐릭터 등 전북방문의 해 이미지를 강화하는 상징체계를 개발하여 전북을 포함한 타 지자체를 대상으로 적극적인 홍보계획 수립 및 전북 방문의 해 홈페이지를 운영함
○ 전라북도 전역을 대상으로 홍보․평가, 이벤트․공연, 타깃별 관광객 유치, 역량강화 등 총 4개 분야 24개 세부사업을 추진하였음
❚ 협약기관 : 전라북도 관광산업과 (12SU02)
※ 본 보고서는 용역연구과제로 원문의 공개권한은 발주처에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