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구 필요성
○ 현재 농촌은 농림수산업의 경제적 비중과 고용이 줄어드는 대신 타산업의 비중이 커지는 구조적 변화를 겪고 있으며, 이와 함께 인구감소, 고령화 등으로 일자리 감소와 지역 활력 저하로 이어지는 악순환이 되풀이 되고 있음
○ 이에 대응하여 농촌지역이 가지고 있는 지리적 문화적 특성을 활용하여 관광, 식당, 지역식품, 전통공예품 등을 지역차원에서 상품화하려는 공동사업체들이 나타나고 있음
- 최근 일부 지역을 중심으로 다양한 형태의 지역공동체회사 성격의 조직이 나타나면서 지역이 활력을 되찾는 사례가 등장하고 있으며, 농촌지역에 지역공동체회사를 활성화하기에 좋은 기회가 되고 있음
○ 이처럼 농촌지역 창업은 도시지역과는 차별화된 도전에 직면하고 있지만 이를 위한 체계적인 정책적 지원은 이루어지고 있지 않음
■ 연구의 목적
○ 본 연구는 농촌의 지리적 특성과 문화에 기반하여 새로운 사업을 개척하고자하는 지역공동체사업체를 육성하기 위한 정책적 지원방안을 마련하는 데 있으며, 구체적인 연구목표는 다음과 같음
- 농촌지역공동체회사 육성의 주요 논쟁
- 지역공동체회사 사례분석
- 지역공동체회사 성공요인
- 농촌지역공동체회사 육성 방안 제시
■ 연구관리 코드 : 10JU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