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KREN
전체메뉴SITEMAP
전북연구원
통합검색 
보도자료
Jeonbuk State Institute

제목

전북연구원,‘고립․은둔 청년’ 첫 실태조사 나선다
  • 2024-07-01
  • 조회 24

본문 내용

전북연구원,‘고립․은둔 청년’ 첫 실태조사 나선다


○ 전북특별자치도 은둔형 외톨이 지원계획 수립 위해 고립·은둔 청년 및 가족 대상 온라인 조사 실시 

○ 관내 고립은둔청년 생활실태와 복지욕구 파악 후 종합적인 지원대책 마련 예정

 

○ 전북연구원(원장 이남호)이 장기간 집안에서 생활하면서 사회적 접촉을 하지 않는 ‘은둔형 외톨이’지원을 위한 첫 실태조사에 착수한다. 이번 조사는 27일부터 7월 11일까지 온라인으로 진행되며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전북특별자치도 은둔형 외톨이 지원 기본계획’ 수립할 계획이다.

○ 조사대상은 전북자치도에 거주하며 3개월 이상 외출하지 않고 집에서 생활하는 고립은둔 청년으로, 현재 은둔생활을 하고 있거나 과거 은둔경험이 있는 18세에서 39세까지의 청년과 그 가족이다. 조사에 대한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온라인으로 진행하며 QR코드 또는 링크(bit.ly/jthink2024) 접속을 통해 조사에 참여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 특히, 전북특별자치도는 고립은둔 청년을 적극적으로 발굴하기 위해 14개 시군과 연계하여 실태조사 안내 전단지를 관내 모든 읍면동에 비치할 예정이고, 도내 사회복지관과 편의점 등의 민간기관에도 안내 전단지를 부착할 계획이다. 

○ 이외에도 전북연구원은 전북특별자치도와 함께 관내 고립은둔 청년의 능동적인 사회적응을 지원하기 위해 고립은둔 경험이 있는 청년을 대상으로 심층인터뷰를 진행하고 청소년 전문 상담기관이나 단체와의 간담회를 개최하여 보다 전문적인 지원방안을 모색할 계획이다. 

○ 이번 실태조사는 고립은둔 청년을 대상으로 처음 실시되는 조사로서 ▲ 고립은둔 시기와 계기, ▲ 식생활과 건강 등 생활실태, ▲ 고립은둔 회복을 위한 복지욕구와 정책수요 등을 파악하여 고립․은둔 청년의 일상회복을 위한 종합적인 지원계획을 수립할 예정이다.

○ 자세한 사항은 전북연구원 홈페이지, 시군 홈페이지 등을 참조하거나 전북연구원 자치·복지·교육팀(063-280-7137)로 문의하면 된다.

       

  • 구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