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KREN
전체메뉴SITEMAP
전북연구원
통합검색 
보도자료
Jeonbuk State Institute

제목

전북연구원, 연구직 채용 시스템 고도화로 우수인재 확보
  • 2024-07-01
  • 조회 34

본문 내용

전북연구원, 연구직 채용 시스템 고도화로 우수인재 확보

 

○ 시도연구원 중 최초로 역량평가 심사 도입 통해 공정성과 전문성 다 잡아

 

○ 전북연구원이 정책 기획에 필수적 역량을 갖춘 인재를 채용하기 위해 평가 시스템을 대폭 개선했다.

○ 7월 1일 전북연구원에 따르면 새 역량평가 면접심사는 채용 과정의 공정성과 전문성을 강화하기 위한 것으로 응시자가 면접 당일 제시된 정책현안 자료를 분석하여 문제점을 도출하고 최적의 대안을 제시하는 정책 기획 역량을 평가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 기존 연구직 전형절차에서 연구발표 심사는 심사일 2주 전에 미리 연구주제를 제시하고 이에 대한 정책제안문을 작성한 후, 심사일에 발표 및 질의응답·평가를 진행하는 방식으로 진행되어 왔다. 평가항목은 전문지식, 연구내용의 충실성과 우수성, 논리성, 정책연계성과 실현가능성 등이었다. 

○ 이에 추가하여 시행한 역량평가 면접심사는 심사 당일 1시간 전에 사회전반 관련 정책현안에 대한 제시문을 공개하고 응시자는 면접대기장에서 연구원이 제공하는 노트북을 사용하여 1시간 동안 문제해결방안을 작성한다. 이후 작성내용 발표 및 질의응답, 전문분야 면접심사를 진행한다. 평가항목은 분석력·창의력, 문제해결능력, 의사전달능력, 발전가능성·적극성, 조직융합·성품·정신자세 등이다. 평가 및 심사가 진행되는 동안 휴대폰(인터넷) 등 사용이 금지된다. 제시문은 외부 전문평가기관을 통해 사회 전반 현상에 대해 구조화된 질문지로 작성되며, 심사자 역시 외부역량평가 전문가를 포함함으로써 공정성과 전문성을 확보했다. 

○ 전북연구원은 지난 6월 바이오융합산업정책, 도시계획, 관광진흥, 지방재정, 교육정책 등 5개 분야 지원자를 대상으로 역량평가 면접심사를 통해 도시계획, 교육정책 분야의 우수한 인재를 채용한 바 있다. 

○ 전북연구원 이남호 원장은 “이번 역량평가 도입은 우리 지역이 직면한 복잡한 정책 과제를 해결하는 데 필요한 전문적인 기술과 지식을 갖춘 역량있는 연구자들을 유치하려는 노력을 반영한 것이다. 이러한 개선 노력을 통해 우리 연구의 질과 영향력을 크게 향상될 것으로 생각한다”라고 밝혔다.      

  • 구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