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KREN
전체메뉴SITEMAP
전북연구원
통합검색 
보도자료
Jeonbuk State Institute

제목

전북연구원, 통계활용 지역정책 수립‘으뜸’
  • 2024-11-13
  • 조회 87

본문 내용

전북연구원, 통계활용 지역정책 수립‘으뜸’

 

○ 전북연구원, 호남지방통계청 주관 2024 지역통계 우수사례 최우수 선정

 

○ 전북연구원(원장 이남호)은 지역 통계자료를 기반으로 추진하는 시민 맞춤형 연구에 있어 호남권 최고 수준으로 평가 받았다. 

○ 전북연구원은 호남지방통계청이 주관한‘2024년 지역통계 정책활용 우수사례 공모전’에서 최우수 기관에 선정됐다고 밝혔다. 이번 공모는 지역통계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을 강화하고, 지역통계의 우수사례를 발굴해 활성화를 유도하고자 호남·제주권 연구기관, 지방자치단체 등 52개 기관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 최우수 사례로 선정된‘전북 지역통계 개발활용 지자체 최초 에너지복지 기본계획 수립’은 전기, 도시가스 등 생활에 필요한 에너지에 대한 소외계층을 지원하기 위해 전국 지자체 최초로 계획이 수립된 연구다. 

○ 에너지복지는 중앙정부 차원에서도 관련법 부재 및 관련 통계가 없어 수립하지 못하고 있는 가운데, 지자체 차원에서 에너지복지 현황과 수요를 파악하기 위해 지역통계를 개발, 통계기반의 실효성 있는 정책을 개발한 점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 연구책임자인 이지훈 박사는 마을단위 에너지복지 현황을 파악하기 위해 도내 마을 이장(927개 마을 응답), 도내 복지전문가, 전기 미공급 마을 현장조사 등 다양한 조사를 통해 여건과 수요를 파악하였다. 또한 2023년 국회 에너지복지법 제정 토론회에 참여 정부차원의 에너지복지 통계 수립의 필요성을 강조, 지역통계의 확산에도 기여하였다.  

○ 이남호 전북연구원장은“이번 수상은 통계라는 근거기반의 정책연구를 통해 전북자치도 발전 그리고 도민의 삶의 질 제고를 위한 실사구시 싱크탱크를 추구한 연구원의 결실이다”며 “앞으로도 미세한 부분까지 명확하게 파악하기 위해 전북만의 통계를 적극 개발하여 활용하는 일에 결코 게을리 하지 않고 전북의 백년대계를 위한 새로운 전례를 만들어가겠다”고 말했다.

○ 한편, 전북연구원 사례는 통계청 본청이 주관하는 본선 우수사례 공모에 출품 타 지역의 우수사례와 경쟁을 벌이게 되며, 14일 개최된 호남권 지역통계발전토론회에서 연구책임자인 이지훈 주축신산업팀장이 우수사례 발표가 있을 예정이다.  

  • 구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