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2015년 4월 2일 오송~광주송정간 호남선 KTX가 개통되었으며 2016년 4월에 개통 1주년을 맞이하게 됨
○ 전라북도 KTX 개통은 전북과 수도권간의 통행시간 단축 효과를 가져오며, 이는 이용객 증가로 이어져 지역 경제에 영향을 주게 됨
○ 경부선 KTX 개통 효과가 전후 이용객 증가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경부선 5개역을 대상으로 연간 하차 인원 변화율은 단기적으로는 13.7%p 증가, 중장기적으로 8.9%p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남
○ 뿐만 아니라 호남선 KTX 개통 이후 100일간 광주지역을 찾은 방문객수는 2014년 대비하여 23,047명(1.7%) 증가하였는데, 이 중 KTX 이용객은 161,375명(66.6%) 증가한 것으로 나타남
[그림] 전라북도 KTX 이용객 변화
○ 하지만, KTX 개통 효과로 인해 도내로의 방문객 증가 뿐만 아니라 수도권으로의 유출이 늘어날 가능성도 있기 때문에 지역 경제에 순기능을 가져온다고 단정할 수 없음
○ 경부선 KTX 개통 이후 대구․경북 지역의 지역 경제 변화를 분석한 선행 연구들을 보면, 개통 전후 2년간의 산업별 현황을 분석하였을 때, 서비스업은 증가하였지만 제조업 및 관광산업은 감소하여 전반적으로 유출현상이 있는 것으로 분석됨
○ 전라북도의 경우 5개 역(익산, 김제, 정읍, 전주, 남원)이 KTX 개통으로 이용객 증가 효과를 얻을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개통 이후 100일간 전년 대비하여 약 42%의 이용객이 늘어난 것으로 예상됨
○ 타 시도의 사례을 통해 볼 때, 이러한 이용객 증가 효과는 단기적인 효과에 그칠 수 있으며, 산업적으로 취약한 전라북도의 경우 오히려 빨대효과로 인한 유출이 발생할 수 있음
○ 따라서 중장기적으로 도내로 들어오는 이용객 증가 효과가 지속되기 위해서는 KTX 이용 방문객의 통행패턴 변화 등을 분석하여 이용객의 불편을 최소화하고 관광산업 등 지역 경제에 긍정적인 효과를 줄 수 있도록 할 필요가 있으며 이들의 소비성향을 분석하여 맞춤형 마케팅 정책을 개발할 필요가 있음
○ 본 연구는 전라북도 KTX 개통 이후 호남선 및 전라선의 1년간의 이용 현황을 분석하여 KTX 개통으로 지역 방문객 증가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 이들의 소비성향을 분석하여 지역경제에 미치는 파급효과를 분석하는 것을 1차 목적으로 진행하고자 함
○ 최종적으로 국내외 사례 및 설문조사 결과 등을 통해 KTX 역사 주변 상권 활성화 뿐만 아니라 지역 경제, 특히 관광 산업에 긍정적인 효과를 줄 수 있는 정책을 제안하고자 함
❚ 연구관리 코드 : 15JU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