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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Jeonbuk State Institute
과제유형 설명
기초과제 전북자치도 발전 선도를 위해 실태조사, DB구축 및 분석 등을 수행하는 연구사업
기획과제 전북자치도 중기 발전방향 기획 및 성장동력 창출 등을 위해 수행하는 연구사업
미래전략과제 글로벌 이슈 및 메가트렌드에 대응하여 전북자치도의 장기 발전방향과 미래비전을 설계하는 연구사업
정책과제 정부정책 대응 또는 도 및 시군의 현안 대응과 정책개발을 위해 도와 연구원이 공동으로 발굴하여 수행하는 연구사업
현안과제 전북자치도정의 현안 및 정책의 긴급한 대응을 위해 전북자치도 요청에 따라 단기에 수행하는 연구사업
TFT과제 정부정책 및 전북자치도정 현안 대응 등을 위해 Task Force Team을 구성하여 수행하는 연구사업
수탁(협약)과제 중앙부터, 도·시·군 및 외부 학술기관 등과 용역계약에 의하여 수행하는 연구사업
정책과제 전라북도 전통놀이 진흥전략 구상
  • 부서명
  • 문화관광연구부
  • 발행일
  • 2016
  • 연구책임
  • 장세길
  • 연구진
  • 신지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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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서 론
1. 연구배경과 목적
2. 연구방법
3. 연구대상: 전통놀이의 개념과 범위

제2장 정책동향 및 여건분석
1. 정부정책 동향
2. 전라북도 여건 분석
3. 전라북도 정책수립에 대한 시사점

제3장 국내외 사례조사
1. 전통놀이 발굴 및 활성화 사례
2. 전통놀이 관련 시설 사례
3. 전통놀이 융복합 콘텐츠 개발 및 적용 사례
4. 종합 시사점: 과제와 방향

제4장 전라북도 전통놀이 진흥전략
1. 전통놀이정책의 비전과 방향
2. 전략별 세부 추진과제(안)
3. 2016년 전통놀이 현대화사업의 개선방향

※ [별첨] OSMU 전략에 의한 선도 사업계획(예)
1) 대상놀이: (깍쟁이) 윷놀이
2) 놀이의 진흥전략(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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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내용

❚ ​연구배경

 

세계무형문화유산으로서 전통놀이의 중요성 증대

 

○ 무형문화유산에 대한 유네스코 협약 이후 전통놀이를 보존하고 활용해야 할 문화유산으로 보는 시각이 증대함. 이러한 분위기에서 벨기에의‘놀이 다양성 진흥 프로그램: 플아드르 지역의 전통놀이 보호’가 유네스코 세계인류무형문화유산의 모범사례로 등재됨.

 

한류4.0이 적용된 新전통문화전략과 전통놀이의 강조

 

○ 한류3.0이 드라마(1.0), K-POP(2.0)에 의한 한국에 대한 관심을 한국문화 전반(전통문화, 문화예술, 대중문화)으로 확산하는 것이라면, 한류4.0은 개별 한국문화에 대한 관심을 증대시키는 것에서 한국적인 생활양식을 일상에 접목시키는데 집중함.

 

전통놀이의 공동체적 가치 접목을 통한 게임중독 등의 문제 해결

 

○ 우리나라에는 컴퓨터게임, 지능개발놀이 등 말초신경을 자극하는 놀이가 어린이놀이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음. 이와 달리 전통놀이는 공동체적 협동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는 지혜를 발휘하도록 되어 있음. 공동체적 지혜의 집적체인 전통놀이를 통해, 어린이에게 우리민족 고유의 공동체적 가치를 함양시킬 수 있음.

 

❚ ​연구목적

 

○ 본 연구는 전통놀이의 보존‧계승‧활용이라는 세 가지 방향에 맞춰 진흥전략을 수립함.

 

○ 첫째, 무형문화유산으로서 전라북도 전통놀이의 발굴‧보존 전략, 둘째, 전통놀이의 현대적 계승을 위한 대중화‧생활화 전략, 셋째, 전통놀이를 기반으로 하는 다양한 융합 전략으로 구분하여 전라북도 전통놀이 정책을 구상하고자 함.

 

○ 전통놀이 전반에 대한 종합전략과 더불어 2016년에 새롭게 추진 중인 전라북도 전통놀이 활성화 사업을 진단하고, 개선해야 할 과제를 도출하여 2017년에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하는데 본 연구의 또 다른 목적이 있음.

  - 2016년 신규사업: 전통놀이 현대화 체험프로그램 공모사업 (2016년 4개 지역 선정).

 

○ 한편, 본 연구는 지금까지 전라북도에서 수행된 적이 없었던 전통놀이와 관련한 정책연구라는데 의의가 있으며, 이러한 이유에서 현황을 파악하고 여건을 분석해 정책방향을 제시하는 기초연구의 성격을 가짐. 그렇다고 정책방향만을 제시하는 것이 아니라, 정책방향에 부합하는 세부과제를 시론적인 측면에서 제안하고자 함

 

❚ ​연구관리 코드 : 16JU16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