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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북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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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Jeonbuk State Institute
과제유형 설명
기초과제 전북자치도 발전 선도를 위해 실태조사, DB구축 및 분석 등을 수행하는 연구사업
기획과제 전북자치도 중기 발전방향 기획 및 성장동력 창출 등을 위해 수행하는 연구사업
미래전략과제 글로벌 이슈 및 메가트렌드에 대응하여 전북자치도의 장기 발전방향과 미래비전을 설계하는 연구사업
정책과제 정부정책 대응 또는 도 및 시군의 현안 대응과 정책개발을 위해 도와 연구원이 공동으로 발굴하여 수행하는 연구사업
현안과제 전북자치도정의 현안 및 정책의 긴급한 대응을 위해 전북자치도 요청에 따라 단기에 수행하는 연구사업
TFT과제 정부정책 및 전북자치도정 현안 대응 등을 위해 Task Force Team을 구성하여 수행하는 연구사업
수탁(협약)과제 중앙부터, 도·시·군 및 외부 학술기관 등과 용역계약에 의하여 수행하는 연구사업
수탁과제 2016년 전주시 시내버스 안전·경영·서비스 평가 보고서
  • 부서명
  • 도시공간교통연구부
  • 발행일
  • 2016
  • 연구책임
  • 김상엽
  • 연구진
  • 이동기 이대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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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평가 개요

제2장 시내버스 운송업체 현황

제3장 평가항목 및 평가기준

제4장 평가 결과

제5장 결론 및 정책적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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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내용

❚ 평가의 배경 및 목적

○ 전주시 시내버스는 노사갈등으로 인한 잦은 파업으로 인해 시민의 시내버스 이용 만족도 저하로 이어졌고 이로 인하여 시내버스 이용객들의 이탈이 발생하고 있음 

○ 시내버스 이용객 감소는 버스운송업체의 경영악화와 서비스 질 하락으로 이어지는 악순환을 초래하고 있어 이를 개선하기 위한 대책이 필요한 시점임

○ 시내버스 개선방안 중의 하나로 운송사업 평가 제도를 도입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노사 모두가 서비스향상을 위해 노력하는 분위기를 조성하고 있음

○ 본 평가를 통하여 시내버스 업체 간 선의의 경쟁을 유도하여 안전운행, 시민 서비스 향상, 노사관계 안정, 경영개선과 운전자의 친절도 향상 등을 통해 대중교통 이용시민에게 고품질 서비스 제공으로 버스타기 행복한 전주를 만들고자 함

❚ 평가 방향

○ 경  영 : 재무건전성 및 경영관리 개선을 위한 실적과 개선노력 평가

○ 안  전 : 차량 및 인적 안전성 개선을 위한 실적과 개선노력 평가 

○ 서비스 : 시민이 체감하는 고객만족도 평가

❚ 평가 근거

○ 전주시 시내버스운송사업 육성 및 지원 조례(2016.  5. 30. 제정)

○ 시민의버스위원회 결의(2015.  10. 14.)

  - 평가방법 및 평가지표는 전주시 시내버스 안전·경영·서비스 평가 매뉴얼(시민의버스위원회 결의)에 따름

❚ 연구발주기관 ​: 전주시 (16SU10)

※ 본 보고서는 용역연구과제로 원문의 공개권한은 발주처에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