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구의 필요성
○ 급격한 인구 고령화에 따라 사회경제적 부담이 크게 증가하고 있는 상황
- 우리나라는 이미 2000년에 ‘고령화 사회’에 진입하였고, 2018년 ‘고령 사회’, 2026년 ‘초고령 사회’에 진입할 것으로 예측
- 65세 이상 노인인구의 급증은 노인의 신체적 특성에 따른 의료비의 증가를 필수적으로 수반하여 고령화에 따른 뇌혈관성 질환, 치매유병률로 국가의료재정이 급증하고 있는 추세
○ 그러나 고령화는 생산성 감소 및 복지수요 증가라는 경제적 측면뿐만 아니라 고령자의 삶의 질 향상 등 국가와 사회의 지속가능한 발전의 시스템을 구축한다는 측면에서 접근할 필요가 있음
- 고령화에 대한 대응이 늦어질 경우 노인 의료비의 증가뿐만 아니라 경제성장 둔화, 실업 증가 등 심각한 사회·경제적 위기에 직면 가능
○ 주요 선진국들은 고령화 사회에 대한 전략으로 ‘활기찬 고령사회 구축’을 목표로 다양한 정책을 추진하고 있음
- 유럽은 활기찬 고령화(Active Ageing)을 위해 활동적 고령화지수를 개발하고, 나이와 관련된 차별, 고정관념 등을 철폐하기 위한 운동을 전개
- 미국은 2015 백악관 고령화 컨퍼런스를 개최하고 건강한 고령화를 위한 정책을 추진
- 일본은 고령자의 건강관리, 건강한 고령화를 통해 생산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제도 개선
○ 또한 선진국이 국립연구소를 통해 노화연구를 체계적으로 진행하고 있는데 반해 우리나라는 노화연구 투자가 미흡하고, 노화 관련 R&D 기획 및 지원을 수행하는 국가 차원의 노화종합연구기관이 부재한 상황
- 고령사회 대응 및 관련 R&D 기획을 위해서는 이를 모니터링하고 전략 수립과 기획이 함께 이루어져야 하나 이를 지원하는 주체가 없음
- 그 결과 정부, 학교, 민간 등에서 수행되는 관련 연구 및 투자영역의 편중과 중복에 대한 검토 및 조정 절차가 없으며, 연구의 연계 · 효율성 및 연구의 활용이라는 측면에서 한계가 있음
- 또한 최근 선진국을 중심으로 논의되고 있는 Active Aging에 요구되는 R&D의 역할의 중요성에 대한 대응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음
○ 따라서 고령화 사회에 대한 종합적 대응을 위해서는 국내 노화연구를 총괄·조정하는 기관의 설립이 우선적으로 필요함
- 이를 통해 우선순위에 따른 조정 및 선택과 집중으로 중복투자 억제
- 효율적이고 체계적인 노화연구방향 제시와 전주기적 노화 R&D 체계 구축
- 생물의학적 측면에서 경제학적 측면, 인문사회학적 측면까지 다학제적 검토와 접근 등이 모색되어야 함
❚ 연구발주기관 : 순창군 (17SU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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