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구배경
○ 전 세계가 문화산업의 성공을 위해 콘텐츠의 원형이라고 할 수 있는 스토리자원 발굴에 역량을 쏟고 있음
○ 문화산업 성패는 일단 고유한 자원에 기반 한 이야기와 독특한 문화적 특성에 기반 한 예술작품으로부터 변형과 재창조를 통한 현대적 감각의 콘텐츠를 만드는 일에 달려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님
○ 할리우드에서는 탄탄한 스토리텔링에 기반을 둔 판타지, SF소설이 영화로 다수 제작되고 있으며, 디즈니의 경우에도 전 세계 문화운형(설화 · 전설 · 민담 등)들을 활용하고 변용시켜 현대적인 가치로 재창조하고 있음
● 연구의 목적
○ 장르중심의 지역문화산업정책의 패러다임을 장소기반의 지역문화산업으로 패러다임 전환 필요
○ 지역별 콘텐츠산업은 특정 장르로 구분되기 보다는 콘텐츠산업의 원천자원의 속성에 따라 구분할 수 있음
○ 원소스멀티유스(OSMU)가 통용되는 문화콘텐츠산업에서 특정장르를 지역에 집중한다는 의식은 구시대적 발상
○ 본 연구의 목적은 지역문화산업의 패러다임을 장소에 기반을 둔 문화산업으로 전환을 위한 성공모델을 제시하는 데 있음
● 연구관리 코드 : 17JU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