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내용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농산물 유통환경 변화로 지방도매시장의 기능이 지속해서 취약해지고 있는 가운데 유통개선을 위한 다양한 거래수단의 혁신이 정책적으로 본격화되고 있어 대응방안 마련이 요구됨
❍ 연구의 주요 목적은 지방도매시장에 대한 여건분석을 통해 온·오프라인 유통혁신의 방향과 지역 유통·물류 및 생산·소비의 거점으로 기능할 수 있는 전략화 방안을 모색하는 것임
▶연구내용
❍ 농산물 도매유통 환경분석 : 농산물 유통환경 및 정책동향, 도매시장 운영관리현황 등 분석
❍ 지방도매시장 현황분석 : 도내 지방도매시장 거래실적, 이해관계자 면담조사, 정책과제 도출
❍ 국내외 사례연구 : 산지연계형, 상물분리형, 스마트화 등 도매유통 혁신사례의 시사점 정리
❍ 지방도매시장 유통혁신 방향 : 유통·물류, 생산·소비 연계 활성화 등 기능재편 방향 구상
❍ 지방도매시장 유통혁신 전략 : 농산물 유통혁신 방향에 따른 전략화 방안 등 제안
▶연구방법
▶기대효과 및 활용방안
❍ 유통환경 변화에 따른 지방도매시장의 기능재편과 정부정책사업 유치를 위한 기초자료 활용
❍ 지방도매시장이 지역 농산물 유통문제(한계)를 개선하는 거점으로 발전하기 위한 전략 마련